목차
1. 프랜차이즈 박람회 사전 준비 체크리스트
1-1. 홈페이지 사전 체크
1-2. 브로슈어 수집보다는 질문하기
2. 프랜차이즈 박람회 핵심은 부스 상담
2-1. 상담 받을 용기
2-2. 필수 질문 리스트
3.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그 이후
프랜차이즈 박람회 사전 준비 체크리스트

홈페이지 사전 체크
박람회 홈페이지에서 관심 있는 브랜드의 부스 위치와 상담 가능 시간을 확인하세요. 방문을 희망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부스의 위치를 파악해서 동선을 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장은 생각보다 넓고 인파가 몰리기 때문에 동선을 정하지 않는다면 원하는 브랜드의 부스를 방문하지 못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인기 브랜드들은 상담 대기 시간도 소요되니 꼭 동선을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기 위해서는 먼저 창업하고자 하는 카테고리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관련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조사하면 현장에서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로슈어 수집보다는 질문하기
박람회 현장에서는 브로슈어 수집보다 각 부스에서 진행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주의 깊게 듣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실질적인 질문을 통해 깊이 있는 정보를 얻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브로슈어에 있는 내용은 프랜차이즈 홈페이지에도 있고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찾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장 부스의 상담원과의 깊은 상담을 통해 브랜드를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프랜차이즈 박람회 부스 상담의 중요성

상담 받을 용기
프랜차이즈 상담은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입니다. 현장에서 상담원의 상담을 통해 직접 듣는 귀로 듣는 내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스 내에서 진행되는 상담은 브랜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돕고, 대표님의 의문사항을 직접 해결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필수 질문 리스트
상담 시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가맹점 평균 물류비와 수익률
- 본사 슈퍼바이저 1명당 담당 가맹점 수
- 표준 매장 평수에서 필요한 가맹점 직원 수
- 초기 투자 비용과 운영 비용
- 가맹점 평균 매출 추이
- 가맹점 교육 및 지원 프로그램
- 점포 개발 방식 및 본사와의 협업 방식
프랜차이즈 박람회 참가 그 이후
박람회 참석 이후에는 박람회에서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각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장단점을 손익 관점에서 철저히 비교 분석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획득한 모든 자료들을 꼼꼼히 검토하여, 대표님의 현재 상황을 대입하여 각 브랜드의 성공 가능성과 리스크를 평가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