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낙수효과는 좋은 타겟을 발굴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성공사례 코어타겟광고

교육 서비스를 운영하며, 아래 문제들이 고민이신가요?
👉잠재 고객의 DB를 확보하고 싶어요.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싶어요.
👉광고비용 효율을 개선하고 싶어요.

“광고 홍수 속에서 살아남은
전략은 데이터 기반 타겟팅이었어요! “

ㅣ코어광고타겟 도입 전 고민
• 단기간 잠재 고객의 DB 확보
• 광고비용 효율 개선

ㅣ코어광고타겟 도입 후 변화
• 목표수치 300% 초과 달성
• 기존 도달하지 못했던 타겟으로의 확장
• 타 제품으로 구매 낙수효과

1. 코드잇은 어떤 회사인가요?

코드잇은 2017년 설립된 에듀테크 스타트업입니다. 국내 최초로 온라인 인터랙티브 코딩 교육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자사는 직접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온라인 코딩 실습환경과 질의응답이 가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여 기존의 온라인 교육과는 다르게 수강자와의 양방향 교육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코드잇의 가장 큰 차별화 요소는 ‘자체제작 콘텐츠’ 입니다. 콘텐츠 간의 높은 연결성 덕분에 지난 6년동안 32만명의 수강생을 확보하였고, 평균 만족도 4.9점의 성과를 기록할 정도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딩 교육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교육기관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교육 서비스를 찾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습니다. 코드잇은 “배움의 기쁨을 세상 모두에게”라는 비전 아래 모든 강의를 들을 수 있는 “코드잇 무제한 멤버십”을 제공하며 코딩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2. 코어타겟 광고 솔루션

2.1) 코드잇 마케팅팀이 시장 경쟁 속에서 어떻게 성장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코드잇에는 다양한 사업부가 있으며, 마케팅팀은 각 사업부의 성장을 책임지고 이끌어가는 핵심 팀입니다. 저희는 보수적인 교육업 이미지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이 배움의 동기를 지속적으로 부여받을 수 있도록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팀의 주요 고민은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최근 시장이 과포화 되어가고 경쟁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자사의 매출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저희 마케팅 팀은 광고 투입 대비 효율을 높여 주요 목표를 달성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사업 확장 시기와는 달리, 유효 고객을 유입하는 것이 가장 큰 쟁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마케팅팀에서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객단가가 높은 제품을 홍보하여 단기간 내 매출을 개선하고자 했습니다. 코드잇에서는 프론트엔드 단기심화 트랙, 데이터 분석가 트랙, 풀스택 엔지니어 트랙, 프론트엔드 엔지니어 트랙의 4가지 부트캠프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수요가 높은 ‘프론트엔드 단기심화 트랙’ 수강생 모집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 트랙은 초창기 스타트업에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집중적으로 가르쳐, 단기간 내에 실무 능력을 갖춘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양성하는 커리큘럼입니다.

2.2) 코어타겟광고를 고려하게 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코드잇의 스프린트 커리큘럼의 가장 큰 특징은 주2회에 걸친 1:1 현직자 멘토링입니다. 강의 퀄리티를 준수하면서도 정말 코딩 공부에 대한 열정이 가득한 학생들을 모집하기 위해 인원을 60명으로 제한한 이유입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서비스 제품의 특성상 구매력이 있고 관여도가 높은 고객의 모수를 찾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코어타겟광고 상품을 적용하게 된 가장 큰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구매이력, 웹접속이력, 통화내역 등을 기반으로 이상적인 수강생 프로필에 부합하는 잠재 고객에게 직접 도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 판단했습니다.

코드잇의 스프린트 프로그램은3개월에서 6개월 동안 진행되는 고관여 교육 상품으로, 객단가가 500만원에 달합니다. 개발자 부트캠프를 고민하는 수강생들의 대부분은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큰 2335세 연령으로, 대학 졸업 예정자 및 사회 초년생입니다. 따라서, 국비지원을 통해 비용에 대한 허들을 낮추고 경쟁업체 대비 코드잇만의 특장점을 부각시키는 광고매체의 활용이 절실한 때였습니다.

2.3) 코어타겟광고를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저희가 사용한 RCS-MMS 상품의 경우 이미지와 CTA 버튼이 결합된 메시지 형식입니다. 구매 여정이 긴 고관여 제품의 특성상 구매 결정까지의 시간을 단축 시키는데 적합했죠. 자사에서는 고객의 페인포인트에 기반하여 코드잇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장점을 하나의 메시지에 함축적으로 담고자 했습니다.

코드잇은 고객의 페인포인트에 기반해 마케팅 소구점을 도출했습니다.

또한, 타겟팅을 촘촘하게 설계했습니다. 부트캠프를 등록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아마 이미 타 부트캠프 제품을 비교했거나, 적어도 온라인에서 코딩교육을 한번쯤은 들어본 고객들입니다. 일반적으로 부트캠프에 참여하는 고객의 대부분은 기초지식을 갖고 있으나, 심화학습을 원하거나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데 니즈가 있습니다.
때문에 고객의 과거 활동 이력에 주안점을 두고 타겟팅을 진행했습니다.

코어타겟광고를 활용하여 잠재고객의 통화내역, 웹접속내역, 결제내역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세부 타겟광고를 집행할 수 있었습니다.

2.4) 코어타겟광고를 통한 캠페인 성과는 어땠나요?

코어타겟광고를 통한 캠페인은 성공적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목표했던 수치의 300% 이상 초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세부적 지표도 만족할만한 성과를 이룩할 수 있었죠.

신청자수는 마케팅 캠페인 목표의 300%를 초과달성 했으며, 연관 상품으로 고객을 유입시키므로써 ROAS를 크게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 높은 클릭률(CTR): 일반적으로 타 매체에서CTR(클릭률)이 2-3%만 나와도 광고 효율이 좋다고 내부에서 평가되는데, 이번 캠페인에서 코어타겟 광고의 CTR은 무료 8%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매우 이례적인 수치로, 타겟팅의 정확성과 광고 메시지의 효과를 증명하는 결과입니다.
• 신규 고객 확보: 기존 디지털 광고 매체로는 도달하지 못했던 신규 고객 모수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코드잇의 다양한 상품으로 유입을 유도하여, 전체적인 고객 기반을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 비용 효율성 개선: 광고 투입 대비 비용 효율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고관여 상품인 코드잇 스프린트 프로그램 특성상, 구매 전환유도가 매우 중요한데, 코어타겟 광고를 통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도 목표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코어타겟 광고는 향후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중요한 매체로 지속 활용할 예정입니다.

코어타겟광고 솔루션 소개
코어타겟광고 솔루션은 SK플래닛이 제공하는 문자광고 컨설팅 서비스로, 국내 최대 규모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활동 패턴을 분석하고 최적의 타겟을 찾아드립니다. 코어타겟광고 솔루션은 세분화된 초정밀/초개인화 된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핵심 타겟을 추출하여, 타겟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광고 효율을 개선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정교한 타겟팅, 발신자 인증마크, 다양한 메시지 유형, 메시지 검수 및 캠페인 리포트 제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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