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서비스를 운영하며, 아래 문제들이 고민이신가요?
👉 진성유저를 확보하고 싶어요.
👉 고객유지비(CRC, Customer Retention Cost)를 낮추고 싶어요.
👉 광고집행비는 오르는데, ROAS는 낮아져요.
“마케팅 퍼널에 따른 정밀 타겟 설정이
성공의 핵심입니다.”
ㅣ코어타겟 광고 도입 전 고민 • 이탈률이 낮은 신규 헤비 유저 확보 ㅣ코어타겟 광고 도입 후 변화 • 신규 유저 2만 명 가입 • 타 광고 매체 대비 ROAS 30% 개선 |
1. 그랑사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그랑사가는 ‘세븐나이츠’ 개발진인 배봉건, 정현호 대표가 공동 설립한 게임 개발사 엔픽셀(NPIXEL)에서 출시한 게임입니다.
그랑사가는 드래곤의 저주로부터 왕국을 구하기 위해 모험을 떠나는 기사단의 이야기로, 최초의 땅 ‘에스프로젠’에서 부딪히는 수많은 영웅들의 서사시를 그리고 있는 방치형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장르의 게임입니다. 게임 출시 일주일 만에 매출 순위 3위를 석권할 정도로 세기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 방치형 MMORPG(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란 무엇인가요?
특별한 조작 없이도 레벨업이 진행되거나 재화가 증가하는 게임을 일컫습니다. 따라서, 무겁고 지속적으로 플레이 해야 하는 게임과 달리, 캐릭터의 성장과 소환을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소비자들의 게임하고 싶은 마음과 여가를 즐기고 싶은 소비 트렌드를 충족시키는 게임입니다.
3. 코어타겟 광고 솔루션
3.1) 코어타겟 광고 캠페인 집행 목표는 무엇이었나요?
최근 그랑사가는 신규 캐릭터 ‘에리오’를 출시하고 기념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에리오는 무한 서고의 천재 소녀로, 땅 속성의 마법 공격을 주로 사용하며 천 재질 방어구를 착용하는 캐릭터입니다. 신규 캐릭터 ‘에리오’의 출시는 그랑사가가 새로운 유저를 발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캠페인 목표는 단순히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는 것이 아닌, 실제로 그랑사가 게임에 관심이 있거나 진성유저로 전환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발굴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코어타겟광고를 활용하여 광고 캠페인을 집행하게 되었습니다.
게임 산업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특히 모바일 게임 마케팅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자사만의 독창적인 전략을 필요로 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론칭 2-3개월 전부터 론칭 후 1-2개월까지 집중적인 마케팅 캠페인이 필수적입니다. 이 골든타임 동안 얼마나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준비하고 실행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성공 여부가 결정됩니다. 특히 모바일 게임에서는 초반 마케팅에 실패할 경우, 다시 성공할 기회를 잡기가 어렵습니다.
자사 마케팅 팀은 신규 캐릭터 에리오 출시 후 앱 다운로드 및 신규 유저 모수를 최대화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대규모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단순히 신규 유저를 모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생각되어, 유입된 고객들이 이탈하지 않고 전환까지 이어지는 데 주력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게임 마케터들은 주로 2030 남성들을 타겟으로 설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타겟층 내에서도 개인의 선호 게임 장르에 따라 더 세분화된 타겟팅이 필요합니다.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2030 남성 타겟팅을 넘어서, 구매력이 높은 세부 타겟을 더욱 정밀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자사에서는 코어타겟 광고를 활용해 타겟팅을 촘촘히 설정한 덕분에 신규 캐릭터 에리오 출시와 함께 마케팅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3.2) 코어타겟 광고는 어떤 방법으로 집행하셨나요?
저희는 캠페인을 크게 1)신규 유저 확보 2) 매출 증대의 두 가지 목표로 세웠습니다.
모바일 게임이다 보니 APP 사용이력 및 웹 접속 내역을 기반으로 타겟팅을 정교하게 설정하였습니다. 특히나, 방치형 게임의 경우 게임 아이템 구매 이력이나 광고 시청 이력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합니다.
그래서 게임 앱 결제 이력이 있는 타겟을 추가하여, 관심사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구매 전환까지 이어지도록 마케팅 퍼널에 따른 타겟 설정을 진행했습니다.
코어타겟 광고 상품에도 여러가지 메시지 세팅 방식이 있습니다. 자사에서는 신규 가입자 대상 혜택 내용을 강조하여, 가입을 즉각적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RCS-MMS형 광고 상품을 이용했습니다.
3.3) 코어타겟 광고 집행 후, 어떤 성과를 얻으셨나요?
가장 눈에 띄는 가시적 성과는 신규 가입자 수의 급증이었습니다. 광고 캠페인 기간 동안 무려 2만 명의 신규 유저가 그랑사가에 가입했습니다. 이는 단기간 내에 엄청난 성과로, 초정밀 타겟 광고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잠재 유저에게 도달했는지를 입증합니다.
코어타겟 광고를 통해 얻은 또 다른 중요한 성과는 전환 효율의 대폭 상승이었습니다. 타 매체를 통해 진행했던 이전의 광고 캠페인들과 비교했을 때, 전환 효율이 무려 30%나 증가했습니다. 단순히 더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것보다, 게임에 실제로 관심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타겟층에 집중함으로써 ROAS를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코어타겟 광고의 정밀한 타겟팅 전략을 통해 자사에서는 그랑사가의 진성유저를 효과적으로 유치하고, 다시 한 번 게임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코어타겟 광고 솔루션 소개
코어타겟 광고 솔루션은 SK플래닛이 제공하는 문자광고 컨설팅 서비스로, 국내 최대 규모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활동 패턴을 분석하고 최적의 타겟을 찾아드립니다. 코어타겟광고 솔루션은 세분화된 초정밀/초개인화 된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핵심 타겟을 추출하여, 타겟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광고 효율을 개선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정교한 타겟팅, 발신자 인증마크, 다양한 메시지 유형, 메시지 검수 및 캠페인 리포트 제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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