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광고를 운영하며 전환은 안 일어나는데,
브랜딩 때문에라도 계속 해야 한다는 대행사의 말만 믿고 계시진 않나요?
대표님께서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지 궁금하실 텐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그중에서도 구글 GDN, Meta를 중심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해당 매체는 어떻게 운영해야 좋은지, 대행사와는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그리고 광고 소재의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도 준비해 보았습니다!
Contents
1. 디스플레이 광고(DA)란?
2.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징
3. 구글 GDN
- 구글 GDN 광고 전략
4. Meta
- Meta 광고 전략
5. DA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6. 성공을 부르는 소재 제작법: 꼭 알아야 할 팁과 레퍼런스
1) 광고 소재 제작 시, 주의점
2) 레퍼런스 사이트
디스플레이 광고(DA)란?
디스플레이 광고는 DA(Display Ad) 혹은 배너 광고라고도 해요. 웹사이트, 앱,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 여러 디지털 채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광고 방식이에요. 이미지,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 다양한 미디어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요.
위 이미지에서도 디스플레이 광고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디스플레이 광고는 웹사이트 방문, 제품 구매, 회원가입 등 대표님이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이뤄져요.
디스플레이 광고의 특징
디스플레이 광고는 특정한 대상에게 광고를 할 수 있는데요. 대표님께서는 성별, 연령, 위치, 관심사 등 여러 기준을 바탕으로 타겟을 선정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대표님께서 특정 지역에 지점을 확장하고 싶다면, 해당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설정해 볼 수 있는 거죠. 그럼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하는 것보다 효율을 높이고 광고비를 절약해 볼 수도 있을 거예요.
또한, DA 광고는 온라인에서 진행되기에 광고의 효과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어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었는지, 몇 명이 클릭을 하고 문의를 남겼는지 등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 성과를 바탕으로 광고 전략이나 소재를 수정하여 효율을 높일 수도 있어요.
구글 GDN
구글 GDN 광고 전략
1. 맞춤 타겟 활용하기
구글 디스플레이(GDN) 광고의 정밀한 타겟팅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맞춤 타겟을 설정함으로써 높은 전환율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경쟁 브랜드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나 우리 브랜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데요. 관심사, 구매 의도, 최근 웹사이트 방문 기록 등 타겟을 세분화해서 광고를 집행하는 걸 추천해 드려요.
맞춤 잠재 고객 설정 TIP⭐
–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여 대행사와 타겟을 설정해 보시면 좋아요!
(1) 구글에서 다음 검색어를 하나라도 검색한 사용자: 프랜차이즈 창업, 창업 추천, 프랜차이즈 마진율 등 조금 더 세부적인 키워드를 입력해 보세요. 예비 가맹점주에게 대표님의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어요.
(2) 특정 유형의 웹사이트를 본 사용자: 경쟁 브랜드의 가맹 웹사이트를 둘러보는 사용자라면, 다른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검색할 확률도 높아요.
(3) 특정한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 마이프차, 엑시토, 창업이지, 창업픽 등 프랜차이즈 창업과 관련된 어플을 사용하는 사용자는 가맹 계약을 하게 될 확률이 높아요.
2. 게재 위치 관리하기
구글 GDN은 300만 개 이상의 웹사이트와 100만 개 이상의 광범위한 노출 지면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광고 노출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러나 브랜드와 관련이 없거나 프랜차이즈 창업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노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표님의 광고가 어린이 앱이나 게임 앱에 노출될 수 있는 거죠. 그러면 원하는 성과를 얻기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모니터링으로, 브랜드에 맞지 않는 불필요한 지면을 찾아내어 제외해야 합니다.
실제 캠페인을 운영할 때, 모바일 앱 게재 광고로 노출되는 경우를 주의해야 해요. 저렴한 CPC(클릭 당 비용)에도 불구하고 잘못된 클릭의 위험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이는 광고 예산 낭비, 데이터 왜곡, 광고 효과의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대표님께서 대행사에게 광고를 맡기실 때, 불필요한 지면들을 제외해달라고 요청하셔야 합니다.
3. 반응형과 고정형 디스플레이 모두 이용하기
GDN은 반응형과 고정형 디스플레이 광고로 구성되어 있어요. 두 가지를 모두 설정함으로써 노출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고정형 광고를 설정하면, 반응형 광고가 노출되지 못하는 지면에도 광고를 보여줄 수 있어요. 반응형은 이미지와 카피 여러 개를 입력하는 방식이며, 고정형은 20장 정도의 이미지가 필요해요.
이때, 반응형 광고에는 최대한 다양한 이미지와 카피를 등록하고, 동영상 애셋도 추가해두면 좋아요. 이 점을 참고하여 대행사와 GDN 광고를 세팅해 보세요!
4. 과소진을 고려하여 예산 설정하기
구글에서는 검색 트래픽이 늘어나는 달이나, 광고 ROI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될 때, 클릭 및 전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날에 맞춰 캠페인 지출을 최적화해요.
즉, 구글이 생각했을 때 광고 성과가 잘 나올 것으로 예상되면 비용을 더 사용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덜 사용하는 거죠. 그래서 평균 일일예산이 소진되지 않는 날도 있고 평균 일일 예산을 초과하는 날도 있어요.
이처럼 GDN 광고를 운영하며, 일예산을 설정해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머신러닝에 의해 예산이 2.5배까지 과소진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예산이 2만 원일 경우 5만 원까지 과소진 될 수 있는 거죠. 그렇기에 대표님께서 예산을 설정할 때에는 이를 고려하여 잡아야 해요.
Meta
Meta 광고 전략
1. 캠페인 관리하기
다른 목적의 광고 세트를 한 캠페인에 두기보다는, 단일 목적의 캠페인을 운영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자면, 신규 고객과 리타겟팅 고객은 다르기에 나누어 운영하는 게 좋아요.
상세 타겟팅을 진행할 때는 한 광고 세트 당 하나의 타겟팅 컨셉을 잡아 진행하는 걸 추천해요. 너무 많은 옵션을 선택하면, 원하는 타겟에게 광고가 잘 전달되지 않을 수 있어요.
대행사에게 맡길 때에는 목적에 따라 캠페인을 잘 나누었는지, 타겟팅 컨셉별로 광고 세트를 잘 나누었는지를 살펴 보세요!
2. 머신 러닝 이해하기
머신 러닝은 광고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적합한 타겟, 적절한 시간대, 노출 위치를 상세히 파악하고 학습하는 기간이에요. 머신 러닝은 처음 광고를 세팅하거나 광고 성과에 영향을 줄만한 행동을 취했을 때 일어나요.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머신 러닝을 이해해야 해요. Meta에 따르면 머신 러닝 단계에 전체 지출 20% 미만을 분배하는 경우, 지출을 50% 이상 분배한 광고주보다 CPA를 68% 더 절감할 수 있었다고 해요. 즉, 실제 광고 전인 머신 러닝 단계도 중요하다는 거죠!
머신 러닝을 빠르게 끝내기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대표님께서 대행사에게 광고 수정 사항을 전달할 때에는 다음 사항들을 고려해 보시길 바라요!
첫 번째, 광고 세트 수정은 머신 러닝 단계가 끝나고 진행하세요.
머신 러닝 단계는 학습하고 테스트하는 기간입니다. 머신 러닝 단계에서의 미흡한 성과가 실제 캠페인의 실패를 나타내진 않아요. 해당 성과를 보고, 광고 세트 또는 캠페인을 수정하게 되면 머신 러닝이 재설정되어 최적화가 지연될 수 있어요.
따라서 광고 성과가 향상될 것이라는 명확한 근거가 있을 경우에만 수정을 진행하세요! 로고 위치나 텍스트 배열 등 작은 수정사항들은 머신 러닝이 끝난 후에 고칠 수 있도록 이야기 해 보세요. 그리고 수정사항들이 여러 개라면, 한꺼번에 고쳐서 머신 러닝이 한 번만 재설정되도록 하세요.
두 번째, 광고의 수를 늘리지 마세요.
광고와 광고 세트의 수가 많을 경우, 각각에 대한 학습량이 줄어들게 돼요. 그러면 광고를 최적화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겠죠? 테스트를 위해 광고 세트를 많이 설정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5개 정도를 운영한다고 해요. 대표님도 이 점 참고하셔서 광고 소재가 문제 없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해 보세요!
세 번째, 예산은 적절히 사용하세요.
Meta에서는 총 50회 이상의 최적화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도록 예산을 충분히 설정하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예산을 너무 적게 설정하거나 오버하여 설정할 경우, 최적화해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지표가 부정확하게 표시될 수 있어요. 또한 예산을 중간에 수정하면, 머신 러닝 단계로 돌아갈 수도 있으니 적절한 예산 설정이 필요해요.
DA 광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1. A/B 테스트 진행
광고 소재나 타겟팅 설정 등을 실험해 보세요!
동일한 소재로만 광고하는 것보단 다른 메시지를 담은 광고 소재를 제작하여, 어떤 소재에 반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광고 소재A는 ‘소자본 창업을 통한 높은 마진율’을 강조한다면 광고 소재B는 ‘현재 점포 수 및 창업 지원 혜택’을 강조할 수 있어요.
또한, 같은 메시지를 담고 있더라도 표현을 바꾸거나 다른 영상 혹은 이미지를 사용해 보세요. 광고 소재C는 기존 가맹점주의 성공 인터뷰 이미지를 쓴다면, 광고 소재D는 손님들이 가득찬 매장 사진을 사용해 보는 거죠.
2. 광고 소재 최적화
광고 소재를 모두 제작하고 세팅까지 마치셨나요?
광고 소재 최적화는 그때부터 시작입니다. 광고 소재 관리는 한 번으로 끝나지 않아요.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소재가 매력적이지 않아서 성과가 좋지 않거나, 동일한 소재의 반복으로 사용자들의 피로감이 높아졌을 경우 소재를 변경해야 해요. 이미지나 문구를 변경하거나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활용하여 소재를 제작해 볼 수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 광고 소재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대표님께서는 대행사에게 광고 성과를 전달 받으며, 성과가 부진한 소재에 대해서는 개선을 요구하실 수 있어요.
또한, 소재의 다양성과 퀄리티를 위해 대행사에게 자료를 전달해주시면 좋습니다. 매장 사진과 음식 및 음료 사진, 가맹점 성공 인터뷰, 브랜드 로고 등. 같은 음식, 음료라도 다른 구도로 찍은 사진, 개별 메뉴 외에도 전체 메뉴를 찍은 사진 등 종류가 다양하고 많을수록 좋아요. 이미지와 영상은 최대한 고화질로 전달해 주세요!
광고 카피라이팅 TIP 3가지 📝
– 대행사의 광고 소재를 컨펌할 때,아래의 TIP을 확인해 보세요!
1) 하나의 소재에는 하나의 메시지
여러 가지 메시지를 한 번에 전달하면, 어떤 것이 중요한지 파악하기 어렵고 기억에 잘 안 남아요. 대표님의 브랜드에는 장점이 많겠지만, 하나의 USP에 집중하여 소재를 제작해 보세요! “소자본 창업”, “5년 연속 소비자 브랜드 대상”, “80호점 선착순 이벤트” 등 한 가지 메시지만 담아 보세요.
2) 숫자 활용하기
“압도적인 마진율”과 “안정적인 전지점 월 매출”보다는 “소자본 창업으로, 평균 마진율 65%”, “전지점 평균 월매출 5,073만원”처럼 숫자를 넣어 보세요. 텍스트 사이 숫자가 있으면, 눈에도 잘 띄고 혜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이벤트 기간이나 선착순, 가격 혜택 등을 숫자로 표현해주면 좋겠죠?
3) 문제를 해결해주거나 호기심을 자극하기
예비 점주들이 지닌 문제는 무엇일까요?
이외에도 예비 점주들이 지닌 문제들을 생각해보고, 이를 해소해줄 수 있는 문구를 작성해 보세요! 대표님 브랜드의 특징을 대행사와 함께 이야기 해보고, 광고 소재까지 잘 녹일 수 있다면 좋겠죠?
또한, Meta 광고는 캐러셀(Carousel)을 활용하여 여러 개의 이미지로 스토리텔링을 해볼 수 있어요. “B급 상권에서 월매출 1억 5천을 만든 비결은?”, “5년이 지나도 변함없이 인기있는 창업 아이템이 궁금하다면?” 등의 주제로 예비 점주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보세요.
성공을 부르는 소재 제작법: 꼭 알아야 할 팁과 레퍼런스
1. 광고 소재 제작 시, 주의점
1) DA 광고를 하는 목적을 분명히 생각해 보세요.
계약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광고 소재와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키기 위한 광고 소재는 구성이나 디자인이 달라요. 그리고 광고 캠페인 내에서의 타겟 설정도 달라져요. 그렇기에 DB를 수집하고자 하는지, 반복적으로 브랜드를 노출시킴으로써 브랜딩을 하고자 하는지 등 광고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세요. 목적이 분명하면, 대행사와도 더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어요.
2) 특정 표현을 사용할 때는 주의하세요.
“국내 최초”, “국내 최고”, “업계 1등” 등 최상급 표현을 사용하면, 관련하여 신뢰할 수 있는 신문기사 등 공신력 있는 서류나 증빙 자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소재를 여러 개 등록하세요.
소재를 1개만 등록할 경우, 사용자들은 반복적으로 같은 내용을 접하게 돼요. 그러면 피로도가 높아져, 성과가 감소할 수 있어요.
또한, GDN에서 권장하는 애셋(이미지, 제목, 설명 등) 수를 충족하지 못하면 광고 품질 점수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다양한 광고 소재를 테스트할 수 없어서 광고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어요. 그렇기에 광고 소재를 여러 개 등록하고, 해당 소재마다 다른 이미지와 문구를 이용해 보세요!
4) 모바일 광고를 고려하여, 텍스트는 너무 많이 적지 마세요.
텍스트의 비중이 높을 경우,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한눈에 파악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리고 이미지에 비해 많은 텍스트를 사용할 경우, 다른 광고에 비해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의 비율은 20% 이하를 권장드려요.
2. 레퍼런스 사이트
1)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에서는 현재 Meta에 게재 중인 광고들을 볼 수 있어요! 검색 후, 필터를 적용하여 광고주, 플랫폼, 미디어 유형 등 자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창업’을 검색하면, 창업과 관련하여 실제 운영 중인 광고 캠페인들을 볼 수 있어요. 대표님께서는 이를 참고하여 경쟁사는 어떻게 가맹 광고를 집행하는지 살펴보실 수 있어요. 그리고 좋은 광고 소재들을 참고하여, 소재의 퀄리티를 더 높여볼 수 있습니다.
2) 광고 투명성 센터
광고 투명성 센터는 구글 광고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에요!
국내 광고 한정으로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으며 검색광고, 배너광고, 영상광고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식은 메타 라이브러리와 유사하지만, 카테고리가 아닌 ‘광고주 또는 대행사 이름으로 검색’해야 해요.
3) 유광기: 유튜브 광고 검색기
유광기는, 유튜브 광고 검색기로 유튜브 광고를 볼 수 있는 사이트에요.
유튜브 광고 및 PPL을 볼 수 있으며, 반응과 조회수까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다만, 회원가입 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유료에요.
이번 글에서는 디스플레이 광고(DA)를 다루었는데요! DA 광고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싶고, 대행사에게 DA 광고를 어떻게 요청해야 할지 막막했던 대표님께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대행사에게 광고를 맡긴다고 해도, 대표님께서 광고 매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으셔야 해요. 그래야 대행사가 제시하는 전략이 올바른지 알 수 있고, 광고도 더욱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도 프랜차이즈 가맹을 진행하시는 과정에서 해야 할 마케팅에 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표님의 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대표님, 혹시 이전 콘텐츠를 놓치진 않으셨나요?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F&B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0편 본사 점검사항
🥽 F&B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1편 검색 광고 마케팅
그리고 이 글을 읽으시는 대표님께서는 프랜차이즈 마케팅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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