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 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3편 후기 마케팅(네이버 플레이스, 체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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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플레이스와 체험단 마케팅의 핵심 전략과 주의사항을 담았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늘리고 싶은 F&B 본사라면 꼭 해야 할 가맹 마케팅 중 하나인, 후기 마케팅에 대해 알아 보세요!

프랜차이즈 가맹 사업을 하며, 많은 경쟁사들 사이에서 어떻게 소비자들과 예비 점주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터에 따르면, 소비자 리뷰에 대한 신뢰도는 71.3%의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리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맛, 서비스, 분위기에 민감하며, 이러한 요소들은 실제 고객들의 후기를 통해 전달돼요. 또한, 후기는 소비자의 의견 그 이상으로, 브랜드의 신뢰성을 구축하기도 합니다. 이는 새로운 가맹점주를 모집하는 데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 플레이스, 체험단 등 후기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후기 마케팅이 왜 필요한지,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과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할 때의 주의사항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Contents 

1. 후기 마케팅이 중요한 진짜 이유 

2.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 
 1)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 효과 극대화하기
 2)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 주의사항  

3. 체험단 마케팅 
 1) 체험단 마케팅의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 
 2) 체험단 마케팅 주의사항 

후기 마케팅이 중요한 진짜 이유

관심있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때, 정보를 얻고자 할 때, 맛집이나 예쁜 카페를 찾을 때 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경험해 본 다른 사람들은 어땠는지를 먼저 찾아봐요. 자세한 후기는 어떤지, 정말 검증된 곳인지, 얼마나 인기가 있고 많이 방문하는지를 살펴봅니다. 

어떤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검색했는데, 리뷰가 없으면 어떨까요? 
“이 제품이 별로인가?”, “인기가 없는건가?”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대표님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후기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해 보세요.

후기가 많은 다른 음식점, 카페들과 비교될 거예요. 그럼 소비자들은 대표님의 프랜차이즈에 방문하지 않게 될 겁니다. 

소비자들이 방문하지 않으면 매출이 감소하고 인기도 떨어져서 예비 점주들에게도 피해야 할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느껴질 수 있어요. 

예비 점주들은 가맹 계약을 하기 전, 원하는 답을 찾기 위해 검색하는데요. 본사의 브랜드 평판과 고객 반응을 주의 깊게 살피며 교차 검증을 합니다. 가맹 계약을 해도 되는 브랜드인지에 대한 확신을 얻고 싶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각각의 가맹점에서 보여지는 이미지, 소비자 경험 등이 모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구성하게 되는데요. 가맹점 하나하나가 정말 잘 되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맹점이 늘어나게 돼요. 그래서 본사에서도 매출의 증대와 브랜딩을 위해서 가맹점을 신경 쓰고, 챙겨주어야 할 필요가 있는 거죠.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

©네이버 ‘성수 고기집’ 검색 결과 페이지 일부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를 하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대표님의 브랜드가 먼저 떠요.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서 찾아볼 수 있기에 더 많은 고객들을 대표님의 프랜차이즈에 오도록 만들 수 있어요. 

만일 플레이스 광고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네이버 플레이스의 사진과 리뷰 등을 관리할 필요가 있어요.

©네이버 ‘고기집’ 검색 결과 페이지 일부

둘 중 어떤 가게를 클릭하고 싶고, 방문하게 될 것 같으세요? 
음식 사진으로 시선을 끌고, 소비자의 리뷰도 많으며 네이버 예약까지 가능한 가게를 선택하게 될 텐데요. 

©네이버 「D-플레이스 리포트 2022」

이와 관련해 네이버에서 조사를 진행했는데요. 사장님들은 플레이스 리뷰가 실제로 도움이 된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높은 만족도를 보입니다. 

또한, 실제로 사진 리뷰가 100개 증가할 때 페이지 방문자수는 115.6명, 길찾기 7.9명, 저장하기 5.5명, 공유하기 4.6명, 전화하기 사용자수는 5.7명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해요. 그렇기에 대표님께서는 가맹점의 네이버 플레이스도 관리를 소홀히 하셔서는 안 됩니다. 

1)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 효과 극대화하기

(1) 플레이스 리뷰 시, 검색 키워드 안내하기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보는 키워드이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요. 이미 노출을 독점하고 있는 업체들 사이에 노출이 되는 게 좋기만 할까요? 

오히려 해당 업체와 비교될 수 있어요. 그리고 리뷰를 업로드 해도 대표님의 프랜차이즈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검색량이 조금 낮더라도 해당 키워드를 선점함으로써 유입을 늘려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이처럼 키워드의 경쟁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를 파악해야 하는데요. 사람들이 어느 정도 검색을 하면서도 경쟁 정도가 낮은 키워드를 선택해 보세요.  

©키워드 사운드

키워드는 네이버 검색광고 ‘키워드 도구’ 외에도 ‘키워드 마스터’, ‘키워드 사운드’ 등을 이용하여 알아볼 수 있어요. 키워드 사운드에서 검색하면, 콘텐츠 포화도를 함께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대표님 브랜드의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결정해 보세요! 

(2) 플레이스 리뷰 작성 시, 키워드 선택 요청하기

©네이버 플레이스 리뷰

매장에서 강조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고객에게 리뷰 작성 가이드를 제공할 수도 있어요. 

단체 고객들에게 적합하다는 매장임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단체모임 하기 좋아요”, “매장이 넓어요”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겠죠? 

고객들이 리뷰를 작성할 때에도 해당 키워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시면 좋아요.  

대표님께서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매뉴얼 혹은 가맹점주 교육자료에 이러한 내용을 담아 전달함으로써 각 가맹점들의 경쟁력을 높여볼 수 있을 거예요.

(3) 플레이스 리뷰 작성 시, 사진 요청하기

네이버 「D-플레이스 리포트 2022」에 의하면 사진 리뷰가 많을수록, 리뷰 텍스트가 짧을수록 성과 지표가 좋아졌다고 해요. 그렇기에 리뷰 작성을 요청하거나 리뷰 이벤트를 진행할 때에는 사진을 여러 장 올릴 수 있도록 유도해 보세요. 텍스트의 경우, 따로 제한을 두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해 보세요. 

2) 네이버 플레이스 마케팅 주의사항

(1) 어뷰징은 절대로 하지 마세요.

어뷰징이란,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이득을 취하는 모든 행위를 의미해요. 돈을 주고 구매함으로써 방문이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작성된 댓글이나 리뷰, 트래픽 유발, 클릭수 조작, 예약 늘리기 등을 포함해요. 

©이데일리

거짓 성과를 구매함으로써 일정 기간 동안 순위권을 유지하고 상위노출이 될 수 있겠지만, 결국 저품질이 되어 버려요. 네이버에서는 어뷰징에 대한 제재 강화와 엄격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기에 주의하셔야 해요! 

(2) 영수증 리뷰에도 공정위 표시를 해야 해요.

©selp 체험단 공정거래위원회 문구

체험단을 진행하실 때에 이렇게 공정 거래 문구를 남겨야 한다는 걸 알고 계실 텐데요. 영수증 리뷰도 마찬가지입니다! 체험단을 진행하며 영수증 리뷰를 부탁하는 경우, 공정위 표시를 남기지 말아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하지만, 체험단은 대가를 제공받았기에 영수증 리뷰에도 공정위 표시를 해야 합니다. (협찬, 광고, 제품 또는 서비스 제공 등 표기 필수!) 

단, 매장에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차별없이 지급되는 혜택(소액의 포인트나 음료수, 식후 디저트 등)이며, 매장 포스터나 네이버 플레이스 공지 등 대가 지급 사실을 쉽게 인식할 수 있다면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체험단 마케팅

체험단 마케팅, “해도 별 의미 없는 거 아닌가?”, “소용 없는 것 같던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아이보스 자유게시판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할 때, ‘먹튀’를 당하는 경우도 있어서 부정적으로 보이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이 네이버 플레이스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유입 때문인데요.

블로그 체험단을 통해 글이 상위노출이 되면, 사람들이 글을 타고 플레이스로 방문하게 돼요. 그리고 유입이 늘어나면 네이버에서 ‘인기있는 가게’라고 판단하여, 순위를 올려주게 됩니다. 이렇게 키워드 선점으로 상위노출이 된다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 대표님의 프랜차이즈가 바로 보여서 많은 노출을 이끌어낼 수 있어요. 

이는 예비 가맹점주들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예비 점주들은 실제 소비자들의 후기를 찾아보며 매장의 분위기와 인테리어, 음식의 맛, 서비스 등을 파악해요. 그렇기에 최신 글이 없을 경우 브랜드의 인기가 낮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1) 체험단 마케팅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

(1) 블로그 지수 확인

체험단을 선정할 때, 블로그 지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블로그 지수는 쉽게 말해 블로그의 퀄리티와 인기도를 나타내는 수치에요. 그렇기에 블로그 지수가 높을수록 상위에 노출 될 확률이 높으며, 작성한 글을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는 거죠. 

여러 사이트를 통해 블로그 지수를 알 수 있는데요. 대표님께서 무료로 쉽게 사용하실 수 있는 사이트로, 블덱스를 추천해 드려요! 

©블덱스

그렇다면, 블로그 지수가 얼마나 되는 블로거를 선정해야 할까요? 

대표님께서는 블로그 지수별 노출 효과를 참고하셔서 상황에 맞게 체험단을 섭외하실 수 있어요.  

준최2, 3의 블로그는 네이버 플레이스 내에 블로그 리뷰 노출이나 이웃 노출 등 간접 노출 효과만 존재해요. 검색을 통한 노출 및 홍보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어요. 

그렇지만, 저렴하게 많이 모집할 수 있죠. 그래서 당장 많은 블로그 리뷰가 필요한 경우에 적합할 수 있어요. 

검색을 통한 노출 효과를 원하신다면, 적어도 준최4 이상의 블로거를 섭외하셔야 해요! 인기 키워드 노출에는 준최7이나 최적1 이상의 블로거를 섭외해야 할 텐데요. 블로그 지수가 높을수록 비용이 비싸져요. 또한, 몇몇 블로거의 경우 계약 기간 동안에만 포스팅을 업로드 하고 지우기도 해요. 그래서 체험단 모집 시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블로그를 선정하는 데에 있어 다른 요소들도 확인하면 좋은데요. 

이처럼 블로거가 업로드 하는 포스팅의 퀄리티나 일일 방문자수, 상위노출을 해본 경험, 블로그에서 주로 업로드 하는 카테고리 등을 참고해 보세요!

©Phlanx

인스타그램 체험단의 경우, ER(Engagement Rate) 지수를 확인해 보세요! 

팔로워가 많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건 아니에요. 많은 비용을 지불했음에도 실질적인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어요. 

그래서 댓글이나 좋아요 등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야 해요. 댓글과 좋아요는, 팔로워들의 관심이자 실질적인 상호작용이에요. 그렇기에 팔로워가 아무리 많아도 댓글과 좋아요 등의 교류가 적다면 홍보 효과가 크지 않을 거예요. 

©Phlanx

개인의 ER 지수도 중요하지만, 비슷한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의 평균 ER 지수와도 비교가 필요합니다!

평균 ER 지수보다 낮으면, 진행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홍보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없어요. 반면 팔로워는 조금 적더라도 ER 지수가 굉장히 높다면, 어느 정도 팬층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이외에도 대표님의 브랜드와 톤앤매너가 맞는지, 평소에는 어떤 내용을 업로드 하는지, 팔로워의 국가 비중은 어떤지 등을 살펴보면 좋습니다. 

(2) 키워드 지수를 확인하기

대표님께서 원하는 키워드를 상위노출 시키려면 대략 어느 정도의 블로그 지수를 가져야 하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블덱스

‘신림역 술집’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블로그 목록인데요. 해당 목록은 ‘신림역 술집’이라는 키워드로 네이버에 상위노출이 되고 있는 블로그들이에요.

상위노출 블로그들의 지수를 살펴 볼까요?

이를 통해 ‘신림역 술집’ 키워드로 네이버 상위노출을 하고 싶다면, 적어도 블로그 지수가 ‘준최7’이 되는 블로거를 섭외해야 함을 알 수 있어요. 

©블덱스

‘서울숲 연어 맛집’의 경우, ‘준최5’의 블로그 지수로 상위노출이 가능함을 확인 할 수 있어요. 이렇게 키워드 지수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대표님께서 상위노출을 원하신다면 이렇게 해 보세요!

‘신림역 술집’처럼 인기도가 높은 키워드는 원고료를 더 지불하더라도 상위노출을 시킬 수 있는 블로그 지수를 가진 블로거를 정하셔야 해요.

반대로 인기가 낮아서 경쟁률이 적은 키워드는 비교적 낮은 지수를 가진 블로거를 체험단으로 모집해도 괜찮은 거죠! 한정된 예산 내에서 원하는 효과를 내려면, 블로그 지수와 키워드 지수를 꼭 확인해 보세요.  

(3) 포스팅 시기 결정하기

대표님께서 포스팅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시기가 달라질 수 있어요.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상위노출을 목표로 하는 포스팅, 두 번째는 검색 대응을 목표로 하는 포스팅이에요. 

목표가 상위노출이라면,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올려주시는 게 좋아요. 

체험단을 진행했으며, 상위노출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위에서 내려올 수 있어요. 경쟁사에서도 상위노출을 목적으로 체험단을 진행할 거예요. 또는 블로그 지수가 더 높은 블로거가 글을 작성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매월 몇 건’이라는 기준을 가지고 콘텐츠를 차례 차례 업로드 하는 게 좋아요.

검색 대응이 목표라면, 소비자 혹은 예비 점주들이 많이 검색하는 시기를 파악해야 해요.

그리고 그 시기에 맞춰, 2~3일 전에 업로드 하는 걸 권장해요. 

포스팅을 한다고 해서 바로 상위노출이 되는 건 아니에요. 빠르면 몇 시간 내지 하루 안에 상위노출이 되기도 하는데요. 검색 알고리즘에 해당 포스팅이 안착할 시간이 필요해요. 그래서 해당 포스팅이 의도한 시기에 상위노출되려면 2~3일 전에 포스팅하는 게 좋아요. 

2) 체험단 마케팅 주의사항

(1) 콘텐츠 작성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세요.

확실한 상위노출과 브랜드의 톤앤매너 유지를 위해 콘텐츠 가이드라인이 필요해요. 특히, 체험단의 경우 대가성 콘텐츠임을 표시하는 공정 거 문구가 들어가야 해요. 

대표님께서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실 때, 위의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보실 수 있어요. 이 내용을 바탕으로 대표님 프랜차이즈만의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주시면 돼요.

단, 적당한 양의 가이드를 제공하셔야 해요. 너무 많은 조건을 제시할 경우, 작성자의 창의성이나 개성을 끌어내기 힘들 수 있어요. 

(2) 체험단과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세요.

대표님께서 체험단이 되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과연 어떤 체험단을 하며 글을 정성들여 작성하게 될까요? 

궁금한 사항이 생기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답변해주고 조치를 취해주는 체험단, 꼼꼼하게 확인해주며 신경을 써주는 느낌이 드는 체험단일 거예요.

체험단 모집 및 운영 과정에서 일정 조율이 필요한지, 콘텐츠 가이드라인에 대해 궁금증이 있는지, 체험 및 글 작성에 어려운 부분은 없는지 등을 체크하는 일이 필요해요.

또한, 좋았던 점이나 조금 아쉬웠던 점, 개선을 원하는 사항들에 대해서도 물어 보세요. 체험단의 의견을 통해 프랜차이즈 내의 서비스나 품질을 개선할 수 있어요. 이렇게 브랜드를 진심으로 운영하는 모습은, 체험단을 실제 고객으로 이어지게 만들어요. 


이렇게 후기 마케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가맹 마케팅을 진행하시면서 네이버 플레이스와 체험단 마케팅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이 해소되셨길 바라요. 

후기 마케팅은 고객 유치 그 이상으로, 예비 점주들에게도 신뢰를 심어주는 전략임을 잊지 마세요.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브랜드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 콘텐츠에서도 프랜차이즈 가맹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과정에서 중요한 마케팅을 정리해 드리도록 할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표님의 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대표님, 혹시 이전 콘텐츠를 놓치진 않으셨나요?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 F&B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0편 본사 점검사항 

🥽 F&B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1편 검색 광고 마케팅

🚀 F&B 본사라면 해야 할 가맹 마케팅: 2편 디스플레이 광고(GDN, M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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