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는 통일된 점포 컨셉과 상품, 서비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소비자들에게 점포마다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프랜차이즈는 지역 단위를 넘어 전국 단위의 넓은 지역을 차지하는 점포에요.
같은 지역이라도, 소비자의 특징이나 소비 유형이 다르죠. 그럼, 지역이 달라지면 어떨까요?
또 다른 특성을 가진 소비자들을 고객으로 만들어야 할 거예요.
LSM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는 통일성을 강조하는데요. 이로 인해 지역의 특징이나 구매 형태를 반영하지 못하여 실패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LSM라는 말도 탄생했는데요. 다시 말하자면, 해당 지역에 적합한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거죠.
각 지역 점포의 매출 상승은, 대표님 프랜차이즈의 매출 상승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인기도 많고, 매출도 잘 나온다면 예비 점주들도 대표님의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건 당연하겠죠?
그렇기에 LSM 마케팅을 진행하여, 지역 소비자들에게 맞는 경험을 제공하는 게 중요한데요.
오늘은 대표님을 위해, LSM 마케팅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실제 LMS 사례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며, 아이디어를 얻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또한, LSM의 첫 단계인 상권분석을 위한 참고 사이트들도 알려 드릴게요!
Contents
1. LSM 마케팅이란?
2. LSM 마케팅, 전반적인 진행 과정은?
3. LSM 전략, 실제 사례로 확인하기
4. LSM 시작하기: 상권분석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사이트들
LSM 마케팅이란?
LSM은 Local Store Marketing의 약자인데요. 지역사회 밀착형 마케팅을 의미해요.
즉, 가맹점이 위치한 지역의 상권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거예요. 이처럼 LSM은 단어 그대로 지역 점포 마케팅, 지역 상점 마케팅입니다.
그럼, 지역 점포 마케팅은 왜 해야 할까요?
간단히 말하자면, 지역마다 소비자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대표님이 잘 알고 계실 텐데요. 같은 서울이라도 오피스 상권, 주거지 상권, 대학교 상권, 학원가 상권 등 상권마다 소비자 특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지역마다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이미지, 선호도는 물론, 고객 특성이나 구매 유형, 생활 습관 등이 달라요. 그렇기에 대표님의 브랜드가 유명하고,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을지라도 상권에 따라 좋지 못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는 거죠.
따라서 상권분석을 통해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 소비자들에게 맞는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LSM 마케팅, 전반적인 진행 과정은?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우리 고객에 대해 알아야겠죠?
따라서, 점포의 상권에 대한 분석이 가장 먼저 진행해야 해요. 어떤 고객들이 매장에 방문하는지 알아야 하는 거죠. 그래서 고객들의 성별, 연령대, 소비 수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메뉴가 인기가 많은지, 어떤 시간대에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는지 등도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주변 매장에서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겠죠?
이렇게 해당 매장에 대한 분석이 완료되면, 본사 전체 매장의 평균 수치와 비교할 수 있는데요. 이때, 평균값과 비슷하다면 보통 수준의 매장이고, 큰 차이가 난다면 특수한 매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수한 매장일 경우, 기존 매장의 고객과는 차이가 있을 텐데요. 그래서 고객에게 맞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세트 메뉴를 만들어 판매를 유도할 수 있어요. 또한, 판매량이 적은 시간대에는 고객의 방문을 늘릴 수 있도록 이벤트나 할인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장의 상권을 분석하고, 해당 상권 고객들의 특성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과정을 LSM이라고 합니다.
LSM 전략, 실제 사례로 확인하기
1) 지역 상권 제휴 마케팅
신규 매장 개점을 준비하고 계신가요? 특정 상권에 매장이 새로 들어오면, 같은 상권 내의 경쟁 매장에서 견제하게 되는데요. 상권에 자리 잡기 위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때 이용해 볼 수 있는 게 제휴 마케팅입니다. 제휴 마케팅으로, 다른 매장이나 단체와 협업하여 고객을 모을 수 있어요. 또한, 제휴를 진행하지 않는 매장과 차별화될 수도 있겠죠?
실제로 고려대학교에서 선결제 쿠폰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가 있어요. 대학교 인근의 식당, 카페와 제휴를 맺었는데요. 이를 통해 대표님들은 더 많은 고객을 얻을 수 있고, 학생들도 본래 가격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죠. 고려대뿐만 아니라 서울 시립대학교, 한국 외국어 대학교 등 여러 대학교에서 주변 가게들과 제휴를 진행하고 있는 걸 쉽게 볼 수 있어요.
제휴의 방법은 다양합니다. 위의 사례처럼 어플을 통해서도 가능한데요. 이 외에도 제휴한 가게의 영수증을 가져오면 할인해 주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제휴하는 매장끼리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종이 쿠폰을 발행하기도 해요. 이렇듯 동종 업계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업계에서도 제휴를 통한 윈윈(win-win) 전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지역별 특화 매장 운영
(1) 이바돔 감자탕
‘이바돔감자탕’은 지역 상권마다 특화된 매장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아파트 단지가 모여있는 지역에서는 놀이방이 있는 매장을 운영합니다. 오피스 상권에서는 가벼운 술안주 구성과 감자탕, 해장국을 중심으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간판에 차이를 둠으로써 고객들에게 색다른 느낌을 제공하는데요. 오피스 상권에서는 ‘이바돔감자탕’이라는 직관적이고 간단한 이름을 사용하고, 놀이방을 운영하는 매장은 ‘이바돔 외식 Family’라는 간판을 걸었습니다. 또한, 오피스 상권이 발달한 서초역점의 경우 직장인들의 점심시간에 맞춰 가마솥 솥밥을 추가 요금 없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어요.
(2) 코코이찌방야
(주)농심의 ‘코코이찌방야’도 지역 상권과 주로 방문하는 고객의 성향을 바탕으로 LSM을 진행하는데요. 캐주얼 레스토랑을 연상시키는 매장부터 배달 및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작은 규모의 매장까지 다양한 규모의 매장을 운영합니다.
그 예로, 코코이찌방야키친 위례점이 있습니다. 위례점은 대규모 주거 단지 근처의 대중교통전용지구(transit mall) 안에 있는데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배달과 테이크아웃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특히, 포장 주문 시 단품 카레는 물론 치킨까스, 가라아게 등 토핑도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전략은, 전체 매출의 30%가 넘는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해요. 또한, 신도시 아파트임을 고려하여 어린이 전용 메뉴도 있는데요. 실제로 학부모, 주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3) 청담이상
이자카야 프랜차이즈인 ‘청담이상’의 본사는 LSM의 중요성을 알고,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청담이상의 가맹점은, 점포마다 직접 세트 메뉴를 구성하여 제공할 수 있는데요. 즉, 가맹점마다 메뉴의 특징이 다릅니다. 이렇게 해당 상권을 고려하여 선정한 세트 메뉴는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습니다.
법원과 검찰청 등 공기관이 모여있는 매장에서는 단가가 높지만, 고급스러운 세트 메뉴를 구성했습니다. 반면 대학생, 젊은 층이 자주 오는 매장에서는 비교적 저렴한 메뉴로 세트를 내놓았는데요. 이렇게 지역마다 주로 방문하는 고객과 선호하는 메뉴가 다르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평균 매출이 10~20% 상승하는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매년 가맹점주와 함께 메뉴 품평회를 진행한다는 점도 특별한데요. 이때, 청담이상의 본사는 매장의 상권, 주 이용 고객 등 다양한 조건을 분석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가맹점주와 매장 상권에 맞는 메뉴를 선택하고, 판매하는 전략을 세우는 거죠. 대표님께서도 이를 참고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처럼 상권에 맞는 특화 매장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어요. 이를 위해 본사에서 가맹점의 상권, 고객, 매출을 분석하는 게 중요하겠죠? 이후 각 상권, 지역마다의 특징을 살펴보고 이에 맞춰 세트 메뉴 및 특별 메뉴, 인테리어 등을 다르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또한, 가맹점주와 활발하게 교류해 보세요. 상권 분석 사이트를 이용하더라도, 지금 당장 일어나는 일은 알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매장 상황이나 주변 상권의 분위기, 최근 이슈 등을 공유하면 더욱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거예요.
LSM 시작하기: 상권분석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사이트들
LSM 마케팅에서 꼭 필요한 게 뭘까요? 맞습니다. 바로 상권분석인데요.
대표님의 상권분석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분석 시스템
해당 사이트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운영하는데요. 상권분석, 매출 분석, 경쟁분석, 입지 분석, 수익 분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을 확인하고 싶다면, 로그인 후 사용할 수 있어요. 유동 인구, 주거 인구, 직장 인구로 세분화하여 인구 분석이 가능하든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입지의 매출 증감 현황도 편하게 볼 수 있어요.
2) 마이프차 상권분석
마이프차 사이트를 통해 가구 수, 학생 수, 학원, 병원 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검색한 지역의 주거 인구, 프랜차이즈 현황, 가맹점을 모집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등 상권분석에 필요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죠. 로그인하지 않아도 이용이 가능하지만, 자세한 정보를 보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3) 통계지리정보서비스
통계지리정보서비스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인데요. 메인 홈페이지에서 인구, 성별, 종사자 등 주요 통계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업종 통계지도, 정책 통계지도 일자리맵 등 다양한 통계를 볼 수 있는 사이트에요.
지역을 설정하면 총가구 수, 인구수, 출생 및 사망자 수까지 구체적인 정보를 통계로 알 수 있습니다. 대표님께서는 지역 설정 후, 업종에 대한 통계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어요.
4) 나이스비즈맵
나이스비즈맵은 지역과 업종 및 세부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보고서 형태로 제공해 주는데요. 상권 유형을 분류하여 특성을 알려주고, 선택한 업종에 대한 밀집도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시장 규모, 매출 규모, 점포 수, 결제단가, 유동 인구 등 다양한 내용에 대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어요. 또한, 상권분석에 대한 영상 콘텐츠를 사이트 내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로그인 시, 상세 보고서 기능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5) 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
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를 통해 주요 상권과 주변 점포 현황을 알 수 있어요. ‘뜨는 상권’ 서비스에서는 행정동, 상권별 점포 수, 매출, 유동 인구, 주거 인구의 순위에 따라 뜨는 동네 혹은 상권을 알려줍니다. 평균 영업 기간이나 신생 기업 생존율, 개·폐업 수 등 구체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튜토리얼도 제공하고 있어서 홈페이지의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온더맵
온더맵은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찾아보고 싶은 업종을 선택하고, 원하는 지역을 설정하면 해당 지역의 모든 상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유동 인구, 동종업체, 월매출 현황 등 다양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상권과 해당 상권에서 살아남은 브랜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콘텐츠를 살펴보세요!
🚕 프랜차이즈 상권분석: 강남역에서 성공한 브랜드 사례
🚋 프랜차이즈 상권분석: 잠실역에서 성공한 브랜드 사례
🚉 프랜차이즈 상권분석: 성수역에서 성공한 브랜드 사례
이렇게 오늘은 지역 점포 마케팅인, LSM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상권의 특성, 주요 이용 고객, 최근 트렌드 및 고객의 구매 유형, 경쟁 업체 등을 분석하는 게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권에 맞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컨셉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데요. 이렇듯 답은 시장과 고객에게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표님께서도 상권분석을 통해 LSM 전략을 잘 활용하셔서 각 지역에서 성공한 프랜차이즈로 거듭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표님의 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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