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운영에서 신규 환자의 내원 경로와 환자 경험은 매출 성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신환뿐만 아니라 구환과 소개환자까지 효과적으로 관리한다면 병원의 매출 성장과 지속적인 확장이 가능해집니다. 병원이 환자에게 더 높은 가치를 제공하고, 꾸준히 방문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신규 환자가 병원을 선택하게 만드는 이유
환자가 병원을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첫 방문에서의 만족감입니다. “여기 다니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경험은 자연스럽게 충성고객을 만들어 냅니다. 이때, 신환 내원 프로세스를 잘 관리하면 환자에게 우리 병원에 느끼는 가치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신환 내원 프로세스로 만드는 환자 경험의 차이
신환이 병원을 방문했을 때, “여기라면 계속 다녀도 좋겠다”는 인상을 주려면 단순히 병원의 외관이나 시설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환자가 병원을 선택하고 다시 방문하게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은 환자 여정의 각 단계에서 제공되는 세심한 배려와 맞춤형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환자는 자연스럽게 ‘나를 정말 잘 챙겨주는 병원’이라는 신뢰를 느끼게 됩니다.
아래는 일반적인 신환 내원 프로세스의 예시입니다.
일반적인 신환 내원 프로세스의 피부과
1. 이전에 방문하신 적 있으세요?
2. 처음 방문하셨네요. 문진표 작성해주세요
3. 앉아서 잠깐 대기해주세요.
4. 김철수님 담당 의사 진료실로 들어가세요.
기능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지만, 환자에게 특별한 인상을 남기기에는 부족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다른 피부과와 차별점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신환 내원 프로세스가 잘 설계된 피부과는 과연 어떻게 다를까요?
신환 내원 프로세스가 잘 설계된 피부과
1. 우리 병원은 어떻게 알고 오셨나요?
2. 혹시 진료전에 병원에 기대하고 있으신 것은 무엇인가요?
3. 이전에 어떤 피부과를 다녔는지?
4. (소개 받았다면) 어떤 식의 소개를 받았나요?
5. 김철수님이 작성하신 내용은 제가 확인하고, 조금 더 편안한 진료를 준비해볼게요
위와 같이 내원 경로를 파악하고 환자의 기대를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면, 환자는 병원이 자신의 상황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병원에 대한 신뢰감으로 이어지며, 환자가 진료와 서비스에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차별화된 프로세스는 환자에게 병원에서의 경험을 특별하고 의미 있게 느끼도록 합니다.
구환, 재진환자 관리가 병원 매출에 중요한 이유
병원을 꾸준히 방문하는 구환은 병원의 성장과 안정적인 운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반복 방문이 길어질수록 만족도가 점점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환자 이탈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요인이 됩니다. 구환 만족도를 유지하고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병원은 환자와 꾸준히 소통하며 관리 프로세스를 강화해야 합니다.
구환, 재진환자 관리가 병원 매출에 중요한 이유
신환 내원 프로세스가 잘 설계된 피부과
치료가 진행되는 중간에 환자와 상담을 통해 만족도를 점검하면, 불만족 요소를 조기에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치료를 이어가는 것에서 벗어나, 환자의 경험을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예시 질문
“치료 받으면서 어떠세요? 만족하고 계신가요?”
“이런 부분 걱정하셨는데 해결되고 있나요?”
“혹시 추가로 불편한 점이나 제가 신경 써드리면 좋을 부분이 있을까요?”
이러한 질문은 환자에게 병원이 자신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있다고 느끼게 하며, 환자와 라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환자 경험은 곧 병원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형성합니다. 환자가 ‘그 병원은 환자에 진심이예요. 정말 잘 챙겨줘요’ 라는 이야기를 주변에 퍼트리며 소개 환자 유입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소개 환자를 통한 또 다른 소개 만들기
소개 환자를 잘 관리하면, 그들의 만족은 또 다른 소개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입니다. 소개받은 환자가 다시 병원을 추천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첫 방문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신뢰를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개받아 온 이유와 정보 확인하기
소개환자는 병원의 이미지를 가장 잘 보여주는 환자입니다. 소개 환자가 느끼는 병원의 이미지는 병원의 차별화된 가치이자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유의할 점은 병원의 기존 환자와 일관된 수준의 서비스와 만족감을 제공해야만 병원 이미지가 강화됩니다. 만약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환자 본인은 물론 소개자와의 신뢰까지도 저하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소개 환자와의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질문해보세요.
“혹시 저희 병원이 이 자리에만 8년째인 건 알고 계셨나요?
“어떤 점에서 저희 병원을 추천받으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소개해주신 분께서 저희 어떤 진료를 추천해주셨나요?
소개받아 온 이유와 정보 확인하기
병원 운영은 항상 바쁘고, 환자와의 상담은 물론이고 마케팅까지 신경 쓸 여력이 부족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소개받은 이유, 방문 계기, 내원 경로와 같은 환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활용하는 데 시간적 한계가 따르곤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위픽부스터의 설문형 이벤트 페이지와 자가 진단 이벤트 페이지는 병원 마케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가진단, 설문형 이벤트페이지 질문 예시:
“지금 겪고 있는 증상을 선택해주세요.”
- 피부 트러블
- 여드름 흉터, 색소 침착
- 피지 관리, 스케일링
- 늘어난 모공
위와 같이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맞는 진료 옵션을 제시하며, 예약으로 연결한 다음 병원에 고객 데이터를 전달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고객 데이터는 병원 방문율을 높임과 동시에 내원 후 맞춤 상담에 효과적입니다.
고객 데이터가 포함된 마케팅 솔루션 가격은? ‘오늘의 광고 단가’
병원의 고객은 네이버, 구글, SNS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입됩니다. 각 유입 경로마다 광고 비용이 다르고, 핵심 고객 비율 또한 다릅니다. 위픽부스터 ‘오늘의 광고 단가’ 데이터를 활용해 병원은 가장 효율적인 유입 경로에 예산을 테스트해보고, 집중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성형외과 초진 환자 유입 경로 예시:
- 네이버 키워드 광고: 지역 기반 키워드와 병원 후기 콘텐츠를 통해 중장년층 고객 유입
- 구글 검색 광고: 연령, 증상, 키워드에 따라 맞춤 타겟팅으로 검색 의도가 명확한 고객 유입
- 메타 광고: 이미지와 스토리텔링을 활용해 젊은 층과 첫 상담 고객 유입
- 당근마켓 광고: 지역 기반 타겟팅으로 거주지와 가까운 고객 유입
💡 위픽부스터 매체별 신청 단가
- 네이버 키워드 광고: 핵심 고객 비율 50%, 신청 단가 5만 7천 원
- 당근마켓 광고: 핵심 고객 비율 40%, 신청 단가 3만 8천 원
- 메타 광고: 핵심 고객 비율 30%, 신청 단가 3만 7천 원
- 구글 검색 광고: 핵심 고객 비율 70%, 신청 단가 8만 4천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