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훌랄라

장수 브랜드 훌랄라 치킨, 가맹 모집 확장을 위한 마케팅 성공 백서

성공사례 CPA마케팅
훌랄라 치킨은 위픽 CPA 광고를 통해 웰빙과 뉴트로 트렌드를 선호하는 중장년층 및 업종 변경을 희망하는 사업자들을 효과적으로 타겟팅하여, 웹페이지 방문률 216% 증가와 가맹 문의 2.8배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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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스토리

훌랄라 치킨은 대한민국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치킨 프랜차이즈로, 1997년 첫 가맹점을 시작으로 25년간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기름에 튀기지 않고 숯불에 구워낸 닭으로 유명한 훌랄라 치킨은 ‘참숯핫바베큐’와 ‘투블랙간장바베큐’ 같은 인기 메뉴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불 맛이 강한 숯불 바베큐의 독특한 맛은 뉴트로 트렌드와 웰빙 수요 증가에 힘입어 중장년층과 그 자녀들 사이에서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훌랄라치킨 전경
ⓒ훌랄라치킨

2. 캠페인 목적

최근 웰빙과 복고풍 트렌드가 결합되면서 숯불 바베큐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캠핑 문화의 확산 또한 소비자들이 바베큐 메뉴에 대한 선호를 높이면서 훌랄라 치킨의 인기도 함께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하여, 훌랄라 치킨은 전국 주요 상권에 점포를 확장하고, 특히 기존 업종에서 업종 변경을 희망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삼아 가맹점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3. 솔루션

기존 디지털 마케팅은 높은 비용 대비 낮은 효율성으로 인해 실질적인 가맹주 모집에 한계를 보였습니다. 특히 전국적으로 다양한 지역에 걸쳐 새로운 가맹점을 효과적으로 확장하려면, 정교한 타겟팅과 비용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이에 훌랄라 치킨은 CPA(비용 대비 성과) 타겟 광고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CPA 타겟 광고는 두 가지 주요 타겟을 정확히 겨냥했습니다. 첫째, 기존 훌랄라치킨 가맹점을 운영하면서 점포 확장을 염두하고 있는 가맹점주, 둘째, 업종 변경을 고려하는 기존 사업자입니다.

훌랄라 치킨 유사 타겟팅 전략 도식화 이미지
ⓒ위픽CPA

훌랄라 치킨은 4050세대부터 2030세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기 위해 두 가지 형태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틱톡을 활용해 관심사와 행동 기반의 맞춤형 광고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기존 고객 데이터를 활용해 유사 고객 타겟팅(Lookalike Audiences) 전략도 병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가맹 문의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들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집중 노출할 수 있었습니다.

ⓒ위픽CPA

4. 성과 및 인사이트

훌랄라 치킨은 CPA 타겟 광고 솔루션을 통해 광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서도, 가맹 문의와 매장 확장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냈습니다. 캠페인 이후 웹페이지 방문률은 기존 방문량 대비 216% 증가했으며, 가맹 문의는 기존 대비 2.8배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훌랄라치킨 위픽CPA 광고 성과
ⓒ위픽CPA

처음엔 비용 대비 성과가 어떻게 나올지 걱정했습니다. 하지만 CPA 타겟 광고는 단순히 광고를 많이 노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유의미한 고객 DB를 확보함으로써 광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CPA 광고가 저희에게 가맹 확장의 돌파구가 되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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