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템포커피 브랜드 스토리
2. 캠페인 배경 및 목적
3. 솔루션
4. 성과 및 인사이트
5. 업체 후기
템포커피 브랜드 스토리
<사진 출처: 네이버 블로그 창업스퀘어>
템포커피는 “삶이 바쁠 때나, 여유로울 때나 내 곁에 늘 커피가 있다”라는 슬로건 아래,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데일리 커피 브랜드를 지향하는 카페 프랜차이즈입니다. 최고의 로스터리와 함께 개발한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와 다양하고 트렌디한 음료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여 젊은 소비자층으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며, 커피와 함께 즐기기 좋은 디저트 구성을 통해 높은 객단가와 수익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간결한 메뉴 레시피와 적은 메뉴 수로 효율적이고 쉬운 운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지속적인 메뉴 개발 및 출시로 활발한 고객 유입에 힘쓰고 있습니다.
캠페인 배경 및 목적
📌 서울 주요 대학로 가맹 네트워크 확장📌
템포커피는 최고 등급의 G1 원두를 사용한 시그니처 메뉴를 앞세워 서울 내 주요 대학로 상권에서 가맹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동시에 프랜차이즈 브랜딩을 강화하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마케팅 메시지부터 대중에게 노출되는 광고 에셋, 디자인, 랜딩페이지까지 완벽한 브랜딩 요소를 담아내는 마케팅 캠페인을 기획했습니다. 그러나 외부 디자인 업체와의 첫 번째 캠페인은 클릭률 1% 미만과 높은 랜딩페이지 이탈률로 인해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실제 가맹 문의 건수도 비용 대비 저조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이에 템포커피 본사는 전문 프랜차이즈 마케팅 에이전시와 함께 가맹 모집 캠페인을 재설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솔루션
✅ 계약 즉시 1:1 전담 매니저 배정, 프랜차이즈 심층 인터뷰
✅ 지역, 데모그래픽,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비 가맹점주와 현 가맹점주 동시에 타겟팅
✅ 마케팅 메시지 일원화를 통한 브랜딩 및 프랜차이즈 신뢰도 강화, 가맹 DB 수집
전담 마케팅 매니저의 배정 및 심층 면담
템포커피는 위픽코퍼레이션의 CPA 솔루션을 도입하여 계약과 동시에 프랜차이즈 전문 1:1 전담 매니저를 배정받았습니다. 전담 매니저는 템포커피의 브랜드 정체성과 프랜차이즈 방향성에 대한 심층적인 면담을 진행하여, 브랜드의 핵심 가치와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를 명확히 파악했습니다. 또한 지난 번 캠페인의 실패 요소를 명확히 진단하여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설득력 있게 전달하였고 이를 통해 예비 가맹점주의 입장에서 매력적인 프랜차이즈 USP를 도출하였습니다.
예비-기존 가맹점주 맞춤형 타겟팅 데이터 활용
프랜차이즈 커피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 창업자와 기존 커피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지역, 나이, 연령, 관심사 기반의 맞춤형 타겟 데이터를 활용하여 캠페인을 생성했습니다. 이를 통해 타겟 오디언스에게 더욱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 메시지 일원화 및 랜딩페이지 개선
기존 랜딩페이지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페이지 로딩 속도를 최적화하고, 가맹 문의까지의 단계를 간소화했습니다.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의 이탈을 막기 위해 템포커피의 USP를 강조하고, 예비 가맹점주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직관적으로 제공하도록 랜딩페이지를 재설계했습니다. 또한 광고 소재와 랜딩페이지의 메시지를 일원화하여 프랜차이즈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성과 및 인사이트
캠페인 재구성 후 템포커피는 다음과 같은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클릭률 4.5%로 이전 대비 크게 향상
- 홈페이지 방문자 수 320% 증가로 브랜드 노출 확대 및 브랜드 쿼리 증가
- 가맹 상담 문의 목표 대비 310% 초과 달성
템포커피 캠페인의 성과는 위픽 CPA팀 1:1 전담 매니저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략적인 캠페인 설계 덕분입니다. 광고 소재와 랜딩페이지의 메시지를 일원화하여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고, 랜딩페이지 최적화를 통해 효율적인 캠페인 운영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업체 후기
“위픽 CPA 팀의 잘 설계된 랜딩페이지 운영 전략 덕분에, 지난번 대행사 대비 가맹 DB를 4.5배 많이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