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마케팅, 비용 효율을 개선해 보세요!
👉🏼 신생 프랜차이즈 브랜드에게 적합한 맞춤형 타겟팅으로 초기 가맹주 모집 성공률 극대화
👉🏼 광고 DB 확보 시에만 과금 및 DB 품질 관리를 통한 비용 낭비 ZERO
👉🏼 광고 대시보드를 통한 24/7 광고 효율 및 비용 관리
1. 브랜드 스토리
치킨&피자 복합 전문점 ‘피치타임’은 2023년 1월에 론칭하여 2024년 3월 기준, 가맹점 계약을 포함해 총 30여 개의 점포를 운영 중인 신생 브랜드입니다. 피치타임은 장기 불황 속에서 매출 다각화를 목표로 업종을 복합화하여 탄생했습니다. 고객층을 넓히기 위해 복합 점포를 운영하며, 세분화된 메뉴와 가격 정책을 통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피치타임은 ‘값싸고 맛있는 치킨과 피자로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인류애를 실천한다’는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경쟁 브랜드보다 20-30%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합니다. 1-2인 가구, 3-4인 가구, 단체 회식 등을 위한 메뉴를 초저가에서 중저가까지 촘촘하게 구성하여 다양한 고객층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2. 캠페인 목적
초가성비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피치타임의 점포 매출과 가맹 문의가 증가했습니다. 이에 피치타임은 ‘빠르게 점포를 확산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가맹점주 확보에 집중하기 위해 위픽 CPA 마케팅 상품을 도입했습니다.
피치타임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을 내세워, 가맹비, 감리비, 설계비, 추가 교육비, 인테리어 본사 마진을 공제해주는 창업 특혜를 선착순 10명의 가맹주에게 제공하는 혜택을 홍보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광고만으로 실질적인 가맹 희망자 DB를 확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고, 초기 브랜드로서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했습니다.
3. 솔루션
피치타임은 두 가지 광고 캠페인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① 20-30대 창업 희망자들을 주요 타겟으로 삼아 광고를 집행
② 젊은 부부가 많이 사는 대단위 아파트 단지에 점포를 늘리기
이 목표에 따라 위픽 CPA의 1:1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캠페인 목적에 맞는 광고 채널을 발굴했습니다. 특히 2030 타겟이 주로 모이는 메타(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및 틱톡 플랫폼을 활용해, ‘6,000만 원 지원받고 0원 창업’이라는 후킹성 있는 광고 문구를 통해 효율적으로 DB를 확보했습니다. 위픽 CPA의 연령별, 지역별, 관심사 타겟팅 기능을 활용해, 피치타임의 브랜드 정체성에 맞는 상권에 창업을 희망하는 유의미한 고객 DB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4. 성과 및 인사이트
피치타임은 위픽의 CPA 광고 상품이 광고 비용 절감과 효율성 극대화에 적합한 솔루션이라 평가했습니다. 위픽 CPA의 핵심 특징은 타 광고 대행사와 달리 DB가 실제로 확보될 때만 비용이 발생하는 구조로, 불필요한 광고 지출을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불량 DB 발생 시 계약된 DB 수량의 10%를 추가로 발굴해, 실질적으로 가치를 지닌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 언급했습니다.
캠페인 결과, 피치타임의 웹페이지 방문자는 기존 대비 275% 증가했으며, 가맹 문의는 3.5배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가맹사업을 시작하면서, 가맹 점주 모집을 위한 마케팅 비용이 상당히 부담스러웠습니다. 위픽 CPA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었고, 그 덕분에 초창기 프랜차이즈 브랜드로서 운영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CPA 광고를 통해 유의미한 고객 DB를 확보할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가맹 확장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