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광고 마케팅, “남들이 다 하니까”라는 생각으로 운영하고 계시진 않나요?
혹은 SEO 전문 대행사를 이용하고 있는데, 어떻게 피드백을 해야 할지 몰라서 그냥 대행사의 의견만을 따라가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대표님께서는 검색 광고 마케팅 비용은 쓰고 있는데, 효율적으로 운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또 대행사와는 어떻게 소통을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계실 것 같아요.
그래서 F&B 프랜차이즈 대표님들을 위해 검색 광고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검색 광고 마케팅은 왜 필요한지, 네이버와 구글 검색 광고의 효율을 높이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대행사와는 어떻게 소통하면 좋을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이전 편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본사에서 점검할 사항을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Contents
1. 검색 광고 마케팅이란?
2. 검색 광고 마케팅 해야 하는 이유
3. 네이버 검색 광고
4. 구글 검색 광고
5. 경쟁사 광고 전략 알아보는 법
검색 광고 마케팅이란?
검색 광고 마케팅은 검색엔진 마케팅(Search Engine Marketing)이라고도 해요. 단순한 검색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웹 사이트에 방문하도록 만들어, 상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다시 말해, 검색엔진에 비용을 내고 브랜드나 웹사이트를 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하는 활동이에요!
검색 광고도 어떻게 관리하는지, 그 전략에 따라서 메타(Meta) 광고 못지않게 많은 문의를 얻을 수도 있어요.
검색 광고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1. 정확한 타겟팅
첫 번째, 정확한 타겟팅이 가능해요. 사용자가 직접 검색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광고를 운영하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정확도를 가지고 있어요.
2. 높은 전환율 기대
두 번째로, 검색했다는 것은 이미 해당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상태임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 창업’을 검색을 한다는 것은 가맹 계약에 관심이 많으며, 가맹 계약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실제로도 다른 광고 유형보다 전환율이 높은 편이라고 해요.
네이버 검색 광고
1. 네이버 검색 광고 전략
1) 키워드의 유효성 파악하기
F&B 프랜차이즈 창업 키워드는 시즌성이 있을 수 있어요. 다시 말해, 특정 기간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검색을 집중적으로 한다는 거죠. 그렇다면, 해당 키워드는 광고할 때 그 기간에 맞춰 진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겠죠?
단순하게 생각해 보면, 보통 여름에는 냉면이나 메밀국수 같은 시원한 음식을 찾고 겨울에는 붕어빵이나 국밥, 찌개류 같은 따뜻한 음식을 찾는데요.
이는 검색량과도 이어지는 부분이 있어요. 네이버의 검색어트렌드를 이용하여 키워드를 분석해 보면 실제로 냉면, 메밀국수, 콩국수와 같은 키워드들은 여름에 검색량이 많아요.
즉, 여름에 사람들이 냉면, 메밀국수, 콩국수에 많은 관심이 있는 상태라는 거죠. 그리고 관심이 있는 만큼 구매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을 거예요. 겨울은 그 반대겠죠?
이렇게 우리 브랜드 키워드가 유효한 타이밍을 찾아야 해요. 우리 브랜드를 알리고 프랜차이즈 점주들을 모집하기 위해 열심히 광고비를 썼는데, 보는 사람이 한 명도 없다면 광고를 한 의미가 없으니까요.
잘 검색하지 않고 클릭하지 않을 때 광고비를 낮추고, 사람들이 많이 보고 관심 있어 할 때 광고를 돌리는 게 중요해요.
2) 타겟 이해하기
대표님의 타겟인, 예비 가맹점주에 대해 고민해 보신 적이 있나요? F&B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고 싶어 하는 예비 점주들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을지 생각해 보는 일도 필요해요. 단, 대표님의 상상이나 직감에 의해서가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을 위해 검색 광고 마케팅을 진행해 보셨을 텐데요. 집행하셨던 광고 데이터를 보면, 예비 점주들에 대해 알 수 있어요. 연도, 분기, 월, 주, 요일 등 특정 기간과 단위를 정해두고 데이터를 살펴보세요.
예를 들어, 요일별로 데이터를 분석한다면 일주일 중에 어떤 요일에 많이 클릭하는지가 보이겠죠?
그리고 어떤 시간대에 많이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를 바탕으로 광고 전략을 세우실 수 있어요. 저녁 시간대에 유입이 많이 된다면, 낮 시간대에 들어가는 광고비용을 줄이고 저녁에 더 투자할 수도 있죠.
3) 키워드 입찰가 전략
네이버 파워링크 노출의 경우, 3위까지는 들어야 합니다. 이게 어렵다면, 최소 5위까지 입찰가의 순위를 유지하는 게 필요해요. 물론 예산이 충분하시다면 1~2위로 상위 노출을 유지하셔도 됩니다.
순위를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키워드에 따라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되는 파워링크의 개수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PC 기준 7위까지 보이는 것이 보통이지만, 때로는 5위, 3위까지만 보이는 키워드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비 점주들에게 대표님의 브랜드를 잘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3위, 최소 5위까지는 유지하시는 게 좋아요.
네이버 검색 광고는 키워드마다 입찰가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모든 키워드를 동일한 입찰가로 진행하지 말고, 키워드마다 입찰가를 설정하세요.
또한, PC와 모바일은 다른 광고 지면이에요. 즉, PC와 모바일의 입찰가가 다르다는 뜻이죠. 그렇기에 PC와 모바일의 입찰가를 같게 설정한다면 광고비를 허비할 수도 있어요.
광고 대행사와 네이버 검색 광고를 진행하실 때는 대행사가 PC와 모바일 캠페인을 나눠서 진행하고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대표님께서는 상위 노출을 하고 싶은 메인 키워드를 생각해 보신 후, 대행사에게 메인 키워드를 중심으로 세부 키워드나 유사 키워드를 뽑아 달라고 요청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월별 키워드 리스트를 받아보셔야 해요. 달마다 어떤 키워드로 광고를 운영할 것이며, 예산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유효하지 않은 키워드들은 제거하고 대표님의 예산에 맞도록 키워드를 변경하거나 순위를 조정하는 등의 방법을 쓸 수 있어요.
2. 네이버 검색 광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1) 품질지수 확인하기
대표님께서는 네이버 검색 광고를 운영하시면서 더 적은 광고비로 높은 순위에 노출되기를 원하실 텐데요. 이때 살펴보셔야 하는 것이 품질지수입니다.
품질지수란 내 광고가 경쟁사 광고와 비교하여 얼마나 이용자의 검색 의도에 잘 충족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수로, 네이버에서 부여하는 광고 점수에요. CPC(클릭당 비용)가 동일하더라도 품질이 높은 광고가 더 높은 순위에 노출될 수 있기에 중요하게 봐야 해요.
예를 들면, 입찰가가 2만 원으로 동일해도 내 광고의 품질지수가 안 좋으면 뒷순위로 밀려날 수 있어요. 반대로 입찰가가 1만 원인데도 광고의 품질지수가 좋다면, 품질지수가 좋지 않은 입찰가 2만 원의 광고보다 더 적은 비용으로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는 거죠.
또한, 품질지수 관리를 잘해서 7칸까지 모두 채운다면 입찰했던 비용보다 약 50% 정도 할인된 금액으로도 광고를 할 수 있어요. 이처럼 같은 키워드여도 품질 지수에 따라 CPC 금액이나 노출 순위가 달라지므로 품질지수 관리를 꼭 해주셔야 합니다!
그래서 대행사에서 입찰가를 늘려달라는 요청을 했을 때는, 무조건 수용하시기보다는 현재 운영 중인 광고의 품질지수가 어떠한지 먼저 살펴보시는 게 좋아요. 품질지수가 4 미만이라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광고는 어떤 이미지와 문구를 사용하고 있는지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2) 키워드 분리하여 운영하기
검색량이 적거나 관리를 자주 안 해도 되는 서브 키워드, 입찰가를 수시로 바꿔야 하는 메인 키워드를 분리해서 운영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룹의 품질지수가 때로는 개별 키워드의 품질지수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어요.
또한, 키워드를 잘 분리해 두면 입찰가를 변경할 때 찾기도 편합니다. 이후 광고를 집행한 후, 키워드의 효율성이 파악된다면 고효율, 중효율, 저효율 등 효율에 따라 다시 그룹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각자 선호하는 관리 방법에 따라 다르므로 대표님께서는 키워드를 분리해서 운영하고 있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봐 주시면 됩니다!
또한, 품질지수가 1~2로 굉장히 낮은 키워드를 운영하고 있진 않은지 확인하셔야 해요. 이 경우, 본래 진행하던 캠페인을 복사하여 등록한 후에 다시 설정하여 운영하는 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품질지수는 처음 시작할 때 4칸인데요. 해당 키워드를 관리하지 않는다면 다시 지수가 떨어지겠지만, 떨어진 것을 올리는 것보다 더 수월하게 품질지수를 올려볼 수 있어요. 대표님의 키워드가 1~2 정도의 낮은 품질지수를 가지고 있다면, 대행사에 키워드를 다시 설정해달라고 요청해 보세요.
3) 시간대별 관리
대행사가 키워드별로 많이 클릭하거나 실제 전환이 일어난 시간대를 분석하여, 키워드 전략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그래서 키워드에 따라 사람들이 많이 유입되는 시간대에는 해당 키워드를 1위로 올리고, 다른 시간대에는 3위로 유지하는 전략을 실행할 수 있어요.
대표님께서는 광고 대행사와 소통하거나 주간 혹은 월간 광고 성과 리포트를 받으실 때 대행사의 키워드 전략을 확인해 보실 텐데요. 이러한 전략을 참고하여 대행사에게 시간대별로 키워드를 관리해달라고 제안해 보세요.
4) 확장소재 활용하기
확장 소재를 사용하는 이유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우리 브랜드가 눈에 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데요. 눈에 띄면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고, 이러한 데이터는 품질지수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키워드 광고 시 꼭 설정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대행사가 확장 소재를 설정했는지 확인해 보시고, 확장 소재의 내용은 어떤지까지 한번 살펴보세요! 예비 점주들이 클릭하고 싶어지도록 후킹성 있는 카피와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대표님께서 보셨을 때, 경쟁사와 비교하여 매력도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다시 설정하도록 요청해 보세요.
예를 들면, 키워드 검색 시 경쟁사의 이미지가 메뉴를 확대한 사진이 많다면 대표님께서는 인물 사진이나 매장 사진, 브랜드 로고를 이용해 볼 수 있어요.
제목이나 설명의 경우, “하루 평균 매출 25,875,100원 기록” 혹은 “선착순 80호점, 창업 지원금 5,000,000원!”처럼 숫자를 넣어서 강조해 볼 수 있죠. 이러한 예시들을 언급하며 대행사와 소통해 보세요!
대표님의 피드백이 방향성을 가지고 있을수록,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결과가 뚜렷할수록 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어요.
5) 전환율 높이기
전환율은 판매, DB 입력, 온라인 상담 등 전환 데이터와 관련되어 있는데요. 클릭률을 높이면서 전환율도 높일 수 있다면, 키워드 광고의 품질지수도 높일 수 있어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는데요. 우선, 대표님께서 DB 입력 형식을 사용하신다고 한다면 ‘신청하기’, ‘상담하기’ 등 명확한 입력란을 설정해야 해요.
그리고 어떤 페이지에서든지 DB를 입력하는 형식이 따라다니거나 하단에 고정되어 있다면 전환율이 높아질 수도 있어요.
그리고 검색 결과 시 나오는 광고에서 말하는 것과 클릭 후 랜딩 페이지에서 말하는 내용에 차이가 있으면 안 돼요. 예비 점주들은 광고를 보고 기대하는 정보가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창업 지원금이나 프랜차이즈 지점의 평균 매출 등이죠. 해당 내용을 홈페이지 내에서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해요.
가장 궁금한 내용을 상단에 배치해 두면 꼼꼼히 읽을 확률이 높고, 내용에 몰입해서 끝까지 살펴본 후 DB까지 남길 확률이 높겠죠? 또한, 몇 년 전 정보를 계속 이용한다면 신뢰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수정하고 업데이트를 해야 해요.
그렇기에 대행사에 랜딩 페이지를 요청할 때는, 페이지의 구성을 살펴보세요. 또한, 퀄리티 높은 랜딩 페이지의 제작을 위해 대행사에게 브랜드 로고, 매장 내/외부 사진, 음식 혹은 음료 사진 등을 고화질로 전달해 주면 좋아요.
구글 검색 광고
1. 구글 검색 광고 전략
1) 광고 그룹 구분하기
구글 검색 광고에서 광고 그룹을 설정할 때,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따라 키워드를 구분할 필요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를 검색하는 사람들은 프랜차이즈에 대해 알아보고 궁금한 사람들이며 ‘프랜차이즈 창업’을 검색하는 사람들은 가맹 계약을 할 의도가 있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어요.
구글에서는 이러한 검색 의도에 따라 검색 결과 페이지가 완전히 다르게 구성되기에, 이 두 키워드를 같은 그룹에 묶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표님께서 보셔야 할 것은, 대행사가 검색 의도에 따라 그룹을 잘 나누었는지입니다.
1번 그룹은, 가맹 계약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그룹으로 프랜차이즈 가맹 계약이나 프랜차이즈 창업 추천 등을 알아보는 잠재 고객군. 2번 그룹은, 당장 가맹 계약은 아니더라도 브랜드 스토리나 프랜차이즈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보는 잠재 고객군. 이렇게 세분화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이에 맞춰, 1번 그룹이라면 프랜차이즈 가맹 홈페이지, 지점 평균 매출을 알 수 있는 랜딩 페이지에, 2번 그룹이라면 브랜드 스토리나 연혁 등을 알 수 있는 랜딩 페이지로 이동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어에 따라 광고 그룹을 분리하면, 품질평가 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기에 꼭 세분화 해두어야 해요.
2) 제외 키워드 관리하기
구글의 검색 광고 키워드 유형은 확장검색, 구문 검색, 일치 검색 3가지로 나뉘어져 있어요.
구문 검색이나 확장검색을 통해 유사한 키워드를 입력한 사람들에게도 노출할 수 있지만, 관련이 없는 내용에도 노출이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프랜차이즈 창업’에 관련된 광고를 할 때 프랜차이즈 논란이나 프랜차이즈 창업 단점 등 부정적인 글에도 광고가 올라갈 수 있는 거죠.
그래서 대행사에 구글 검색 광고를 맡길 때, 대표님의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창업과 너무 동떨어진 내용들은 제외해달라고 말씀해 주셔야 해요.
또한, 검색 키워드에서 수작업으로, 관련 없는 키워드와 원하는 키워드를 제외하고 추가할 수 있는데요. 검색어가 계속 뜨기에 2~3개월 정도 걸리는 작업이지만, 광고 최적화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검색 광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1) 품질평가점수 관리하기
구글도 광고의 품질을 평가하는데요. 네이버와는 조금 다릅니다.
구글 AI 로봇이 최적화 점수를 측정한다고 해요. 최적화 점수는 “잘 세팅되었는지”, “광고비를 꾸준히 잘 쓰는지”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그래서 초반 2~3개월 동안 최적화 작업하면서 광고비를 어느 정도 사용할 필요도 있어요.
구글이 “아, 여기는 계속 광고를 하는 업체구나”라고 생각하여 최대한 많은 노출은 물론 상단에 갈 확률도 높아져요. 그래서 최적화가 마무리되면 같은 업종에서 같은 예산으로, 가장 합리적인 노출과 유입 가능해지는 거죠.
이때, “잘 세팅되었는지”는 광고그룹이 연관성 있는 키워드로 묶였는지,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로 캠페인을 이용하는지, 광고와 연결된 링크가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지 등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또한, 잘 안 돌아가는 캠페인 이미 지수가 많이 줄어 빠르게 회복하기 어려우므로 대행사에게 다시 세팅해서 운영해달라고 하는 게 훨씬 좋아요.
2) 광고 확장 기능 이용하기
구글에서도 광고 확장 기능을 사용하셔야 해요! 광고 확장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주목도가 상승하여 클릭률을 높일 수 있어요.
구글 애즈의 가이드라인에서도 확장 기능을 4개 이상 사용하는 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대표님께서도 대행사와 구글 검색 광고를 진행하실 때 광고 확장 기능을 설정해 달라고 요청하시고, 4개 이상 설정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경쟁사 광고 전략 알아보는 법
1. 경쟁사 홈페이지 활용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검색 사이트에 ‘카페 창업’, ‘치킨집 창업’ 등 대표님의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업종에 맞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볼 수 있어요. 전체 프랜차이즈 중에서 광고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는 브랜드가 궁금하다면, ‘프랜차이즈 창업’이라고 검색하면 되겠죠?
이렇게 검색된 브랜드들은 검색 광고 이미지, 문구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볼 수 있어요.
그리고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홈페이지 구성은 어떤지, 가맹점 수나 메뉴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세요. 경쟁사의 좋은 홈페이지 구성을 참고함으로써 우리 홈페이지의 퀄리티를 향상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어요.
2)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경쟁사 브랜드의 검색량을 조회해서 각 브랜드의 검색량 증감을 살펴볼 수 있어요!
검색량이 늘어나는 브랜드는, 그만큼 관심이 있다는 사람이 많다는 뜻인데요. 급격히 검색량이 증가했을 경우, 해당 브랜드의 홈페이지나 SNS를 체크하여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면 됩니다.
3) 네이버 검색 광고 활용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트렌드를 살펴봤다면, 네이버 검색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이용해서는 더 구체적인 수치를 볼 수 있어요.
각 브랜드를 검색하여 PC, 모바일의 검색 수는 어떤지, 클릭률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어요. 또한, 연관 키워드를 통해 새로운 경쟁사를 발견하고, 대표님 브랜드의 차별화 전략을 세우기 위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검색 광고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검색 광고가 궁금하고, 대행사와 어떻게 소통하면 좋을지 막막했던 대표님께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검색 광고를 전문 대행사에 맡긴다고 해도, 대표님 스스로 검색광고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해요. 그래야 광고 대행사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광고 성과를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다음 번에도 대표님께서 프랜차이즈 가맹 마케팅을 진행하실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전달해 드릴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표님의 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길 기원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프랜차이즈 마케팅 인사이트 👀
위픽부스터의 프랜차이즈 가맹 마케팅 성공 사례 확인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