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프랜차이즈 소개: 포케올데이
2. 프랜차이즈 소개: 훅트포케
3. 프랜차이즈 소개: 샐러링
4. 결론
프랜차이즈 소개: 포케올데이
<사진 출처: 포케올데이>
포케올데이는 2021년 2월 가맹 사업을 시작하여, 24년 5월 기준 125개의 매장을 오픈한 샐러드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골라 먹는 ‘커스터마이징’ 포케 및 샐러드를 주 메뉴로 판매하며, ‘고객에게는 건강한 음식, 지구에게는 깨끗한 환경을 제공한다’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가맹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식자재 비용 상승에도 불구하고, 포케올데이는 농장과 직접 계약을 통해 가맹점에 사시사철 신선한 원재료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는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포케올데이는 지속적으로 가맹점의 운영비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재료 공급을 보장합니다.
최근에는 울산, 구미, 대구, 창원, 부산 등 경상도 지역에 신규 매장들이 고르게 분포하고 있는데, 이는 채식과 건강한 식생활 문화가 서울과 경기권을 넘어 지방으로도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전국 80개 매장 이상 샐러드 브랜드의 평균 폐점률은 10.3%인 반면에 포케올데이는 약 9.5% 낮은 0.8%의 폐점률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4월, 포케올데이는 배우 신세경을 전속 모델로 발탁하고 이달 22일에 론칭할 광고 비용을 본사가 전액 부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는 다른 프랜차이즈가 가맹점주에게 비용을 전가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행보는 포케올데이가 웰니스 샐러드 브랜드로 성장하려는 의지를 보여주며, 가맹점과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관을 반영합니다.
프랜차이즈 포케올데이 요약🔎
- 자유도 높은 커스터 마이징 메뉴로 타 샐러드 프랜차이즈 메뉴와 차별화
- 농장과 직접 계약으로 저렴하고 싱싱한 원재료 납품
- 샐러드 브랜드의 평균 폐점률 보다 약 9.5% 낮은 폐점률 기록
- 신세경 모델 론칭 광고비 전액 프랜차이즈 본사 부담, 상생경영 추구
포케올데이 전국 가맹사업 현황 및 매출액
포케올데이는 전국에 127개 매장을 운영 중이며 월평균 매출은 4,600만 원이며, 기대 수익은 월 1,300만 원 이상입니다. 출점 제한 거리를 반경 500m로 제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가맹 예비 점주가 원하는 지역 내에서의 데이터 기반으로 입지를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신사점, 광화문점, 신림점에 직영 매장을 운영 중으로 내방 상담 시 포케 식사를 제공해 준다고 합니다.
포케올데이 예상 수익 분석
포케올데이의 평균 매장 매출은 4,600만 원이며 고매출 매장의 경우 약 1억 3천만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인건비 또한 아주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담당 슈퍼바이저가 월별 수익률을 체크하여 매장 운영 분석 및 컨설팅을 지원해 줍니다.
창업 혜택 및 지원 범위
- 가맹점 임대료 2개월 지원: 500만 원
- 창업 자금 대출: 최대 1억 고정금리, 3년 이내 할부상환, 중도상환 수수료 X
(*마이프차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한 내용입니다.)
프랜차이즈 소개: 훅트포케
<사진 출처: 훅트포케>
훅트포케는 하와이안 소울푸드인 포케를 주제로 2018년 3월 을지로 작은 골목에서 탄생한 포케 전문점입니다. 다년간 직영 사업만 운영한 결과, 손님들이 어떤 것들을 선호하는지를 파악하고 개선해 검증된 메뉴 라인업만 취급하는 철저한 메뉴 관리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검증된 메뉴를 바탕으로 일반 샐러드 프랜차이즈 대비 높은 객단가를 유지할 수 있다는 훅트포케만의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픈 1년여 만에 많은 가맹 문의가 있었지만, 가맹 점을 늘리기 보다 프랜차이즈 내실을 먼저 다지는 것을 우선시하여 2023년 초부터 본격적인 가맹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19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이며 20호점까지 가맹비 면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훅트포케 요약🔎
- 철저한 메뉴 관리 시스템 보유
- 타 브랜드 대비 높은 객단가 유지
- 가맹비 면제 혜택 한자리 남은 상황 (*2024년 7월 기준)
훅트포케 전국 가맹사업 현황 및 매출액
훅트포케는 가맹점 14곳, 직영점 5개로 19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현재 추천 입지로는 경기도권, 호남권입니다. 2018년부터 쌓아온 노하우로 전문 슈퍼바이저가 한 달에 2번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매장 운영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훅트포케 기준매장의 월 평균 매출은 5,800만 원이며, 월 기대 수익은 1,300만 원 이상입니다.
동일 브랜드를 무분별하게 가까이 개점해 주지 않는 본사의 경영 철칙을 바탕으로, 1km의 영업 지역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가오픈과 정식 오픈까지의 2주 동안 본사 직원이 출근하여 예비 가맹점주 대상으로 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교육합니다.
창업 혜택 및 지원 범위
- 가맹비: 500만 원
- 교육비: 500만 원
(*마이프차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한 내용입니다.)
프랜차이즈 소개: 샐러링
<사진 출처: 샐러링>
샐러링은 지난 수년간 이탈리안 레스토랑과 프리미엄 에그 샌드위치 브랜드를 운영해 온 테그글로벌에서 출범한 프랜차이즈입니다. 한 끼 식사로 충분한 샐러드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랜 시간 공들여 준비한 한국식 포케 샐러드 전문 프랜차이즈입니다. 샐러링의 포케 샐러드는 다이어트 목적의 고객만 타겟 하는 것이 아닌, 든든하고 건강한 포케 샐러드 한 끼로 누구나 건강한 삶을 누리게 돕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프랜차이즈 샐러링 요약🔎
- 토스트 프랜차이즈로 널리 알려진 테그42에서 출범한 포케 샐러드 프랜차이즈
- 시그니처 메뉴인 한국식 비빔 포케 샐러드로, 떠오르는 포케 시장의 강자
- 다이어터만을 위한 포케가 아니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든든한 한 끼 메뉴로 포지셔닝
샐러링 전국 가맹사업 현황 및 매출액
샐러링은 현재 전국에 9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추천 입지로는 여의도, 선릉, 강남, 명동, 마포, 마곡, 종로, 가산 디지털, 구로이며 오피스 상권을 집중 공략하여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출점 제한 거리는 반경 1km로 지역 상권 및 특성, 인구밀도에 따라 조금 조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본사 교육 시스템이 아닌, 프랜차이즈 대표님이 점주님의 매장에서 직접 방문하여 교육해 줍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블로그, 배달의 민족 등의 디지털 마케팅을 지원해 주는 점은 큰 메리트입니다.
샐러링 예상 수익 분석
샐러링 기준매장의 수익은 4,500만 원이며 고 매출 매장의 경우도 크게 차이를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본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지원해주고 있고, 한국식 비빔 포케 메뉴에 대해 조금 더 홍보가 된다면 많은 매출이 상승하리라고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창업 혜택 및 지원 범위
- 가맹비 면제: 1,000만 원
- 오픈 마케팅 지원: 150만 원
- 창업 자금 대출: 최대 5,000만 원 3년 약정, 연 이율 약 9%, 원리금 균등 상환
(*마이프차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한 내용입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을 통해 포케올데이, 훅트포케, 샐러링과 같은 시장 선도적인 웰니스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가맹 혜택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들 브랜드는 건강과 지속 가능성을 중시하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창업자에게 탁월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고려 중인 예비 가맹점주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건강을 중시하는 외식 문화의 트렌드를 눈여겨 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