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가격 동향(1) : 초가성비로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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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외식업계는 물가 상승과 소비자 부담 증가로 매출 감소를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초저가 및 초가성비 식당들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외식업계는 소비자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전략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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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3고’ 시대가 지속되면서 소비자들의 외식 소비 트렌드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 한끼를 먹더라도 제대로 된 식사를 선호하던 소비자들이 이제는 경제적 부담을 덜기 위해 초저가, 초가성비 식당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외식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외식 브랜드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1. 외식업 매출 감소 통계

국내 외식시장은 최근 몇 년간 변동을 겪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2022년 말 기준 국내 외식시장 규모는 177조 원을 돌파하며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22.7%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한 매출 성장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외식업계는 식재료 가격 급등, 인건비 상승, 고금리 등 공급 측 요인의 압박을 받으며, 물가 상승에 따른 외식 메뉴 가격 인상으로 소비자 부담이 증가했습니다. 핀다의 인공지능(AI) 상권 분석 플랫폼 ‘오픈업’에 따르면, 2023년 7월 국내 외식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30% 감소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고물가로 인해 외식비를 아끼려는 경향이 뚜렷해졌음을 보여줍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고급 식당 대신 경제적 부담이 덜한 식당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외식업계 전반에 걸쳐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초저가 및 초가성비 식당의 부상

시장 상황은 초저가 및 초가성비 식당의 부상으로 이어졌습니다. 특히 무한리필 뷔페와 같은 형태의 식당들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외식비용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식당들이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2024년 5월 발표된 아하 트렌드의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월간 검색 리포트’에 따르면, 저가형 커피 프랜차이즈 ‘메가엠지씨커피’가 전체 프랜차이즈 중 검색량 1위를 차지했으며, 명륜진사갈비도 5위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저가 브랜드의 검색량 증가는 소비자들이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은 서비스 구매를 선호하는 경향을 잘 보여줍니다.

순위  브랜드2024-022024-032024-04
10메가엠지씨커피967,830969,5401,148,000
21McDonalds885,020804,1801,003,980
313버거킹532,300519,900790,800
42도미노피자932,100905,300790,600
51명륜진사갈비727,300762,400714,900
69맘스터치508,000539,600633,800
70투썸플레이스688,300613,900614,900
80배스킨라빈스613,500595,260608,900
94BBQ673,730668,790603,270
104써브웨이573,800615,000602,400
111파리바게뜨637,510586,350568,920
120본죽609,200584,900563,100
134교촌치킨628,040588,710560,860
143쿠우쿠우697,100585,600519,000
152롯데리아526,000555,900516,700
ⓒ[아하트렌드]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 검색 순위 TOP20 – 2024년 4월

최근에는 이 같은 가성비 트렌드에서 한발 더 나아가 초저가 외식 브랜드들이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하트렌드에 따르면 ‘초저가 이자카야’와 같은 업종이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아하모먼트에서 발표한 초저가 이자카야 브랜드 검색 트렌드를보면 지난 1년간 연관 검색량이 500%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3. 외식업계 대응 전략

외식업계는 현재의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최근 2030 세대의 소비자들은 1인당 객단가가 15,000원을 초과할 경우 부담을 느끼지만, 동시에 ‘실패하지 않는 소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2022-2023 국내외 외식 트렌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점차 ‘남들과 같은 것’보다 ‘나만의 것’을 선호하며, 음식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이들은 ‘취향’, ‘공유’, ‘재미’, ‘참여’와 같은 요소를 중시하며, 이러한 키워드를 반영한 외식 경험을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외식업계는 가격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차별화된 레스토랑 콘셉트와 독창적인 콘텐츠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의 개별 취향을 반영한 맞춤형 메뉴를 제공하거나, 개성 있는 공간과 특별한 경험을 중시하는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의 감성적 연결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전략적 대응은 외식업계가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23년 라스베가스 카지노에 오픈한 영화 '더 셰프'의 푸드트럭
23년 라스베가스 카지노에 오픈한 영화 ‘더 셰프’의 푸드트럭 ⓒEater

4. 결론

본 글의 마지막으로, 다음 글에서는 외식업계의 미래 전망과 대응 전략에서 제시된 방안을 성공적으로 적용하여 가맹점을 대폭 증가시키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들 브랜드는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와 경제적 환경에 발맞춰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성장하고 있으며, 그들의 성공 사례를 통해 외식업계의 향후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외식업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유익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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